넷마블, 얼굴 애니메이션 자동 생성 기술 개발

넷마블, 얼굴 애니메이션 자동 생성 기술 개발

넷마블(대표 권영식)이 미국 LA에서 개최된 컴퓨터 그래픽 분야 세계 최고 권위 행사인 '시그라프 2019'에서 업계최초로 개발한 '다중작업 방식 음성기반 얼굴 애니메이션(MTADFA)'을 발표했다.

MTADFA는 음성에 맞춰 자연스러운 얼굴 애니메이션을 자동 생성할 수 있는 기술이다. 넷마블이 자체 개발한 딥 뉴럴 네트워크인 멀타넷(MulTaNet)을 활용한다. 실험 데이터에서 제공하는 서로 다른 캐릭터 14명의 음성-얼굴 애니메이션을 동시에 학습한다. 더 많은 캐릭터의 얼굴 애니메이션을 확장 생성할 수 있다.

지금까지 각 개별 캐릭터를 따로 학습시켜야만 하는 기존 방식은 인공지능에 충분한 데이터를 제공하지 못해 최종 생성된 애니메이션에서 떨림 현상이 발생하거나 새로운 언어에 대한 동기화가 맞지 않는 문제점이 있었다.

오인수 넷마블 AI센터 실장은 “이용자에게 더 높은 생동감과 몰입감을 제공하는 모바일 게임을 개발할 수 있다”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아트 제작 과정도 자동화할 수 있어 개발 효율성이 더욱 향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수기자 hsoo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