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로 도시재생에 디자인을 입히다

사회적경제로 도시재생에 디자인을 입히다

침체되어 가는 도심 속 마을의 “주민참여”, “주민주도”를 통한 공동체 및 마을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도시재생기업 등 주민 사회적경제조직의 창업성장지원을 목적으로 도시재생과 사회적경제가 전략적으로 결합하여 서울시 동북권 도시재생기업 창업성장지원센터(이하 창업성장지원센터 표기)가 설립되었다.
 
이를 통하여, 마을경제 활동을 중심으로 한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주민주도의 도시재생 사업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 것이 창업성장지원센터의 우선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지난 7월 25일과 8월 1일에 ‘2020 도시재생 주민 사회적기업가 발굴·육성을 위한 주민 사회적기업가 실전 교육 1차’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사회적경제로 도시재생에 디자인을 입히다

도시재생 각 현장지원센터 등의 소개·추천 등을 통하여 약 20여 개 팀이 신청을 하였고, 도시재생과 사회적경제의 동향과 전망 및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의 사례에 관한 백해영님 (서울역일대 도시재생지원센터장)의 강의와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소개 및 사업화 계획서 작성 요령 등 실전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8월 21일과 28일에 운영되는 ‘2020 도시재생 사회적기업가 발굴·육성을 위한 주민 사회적기업가 실전교육 2차’ 에는 이주원님 (전 국토부장관 정책보좌관/현 세종시청 정책 특별보좌관)의 도시재생과 사회적경제의 동향과 전망 강의를 비롯한 실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8월 31일과 9월 7일에는 김종익님 (서울시 도시재생지원센터장)의 강의를 포함하여 ‘실전 프로그램 3차’를 실시할 예정이다.
 
향후 교육 참가팀들 중 2020년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선발을 위하여 예비 선발팀을 지정하고 소셜미션 및 사업화계획서의 작성 심화 및 모의 프리젠테이션 등을 통하여 지역사회 미션과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멘토링 등의 각종 실전 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으로 예비 선발된 팀은 2019년 11월에 2020 도시재생특화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에 사전선발 되거나, 2020년 1월 도시재생특화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창업성장지원센터의 최원 센터장은 “마을의 운명은 주민이 결정 한다”가 도시재생에서 중요한 원칙중 하나라고 말한다. 이후에도 도시재생과 사회적경제의 전략적 결합을 통하여 마을공동체·마을경제 활성화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이를 통해 강화된 주민의 힘으로 마을의 미래를 지속적으로 가꿀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본 사업은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의 ‘2019년 사회적경제 전략모델 사업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실시되는 것으로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IT와 도시재생 특화기관인 에스이임파워 사회적협동조합과 도시재생 특화기관인 주식회사 안테나의 협조로 진행된다.

 온라인뉴스팀 (on-new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