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트랩 프로그램을 활용한 체험형 STEM(Science·Technology·Engineering·Mathematics) 무료 교육이 진행됩니다. 소프트웨어(SW)와 STEM을 접목한 융·복합 교육으로 창의력과 사고력을 높이는 교육입니다.
전자신문과 매스웍스코리아는 중학생 대상으로 '제3회 매스웍스와 함께하는 드림업 체험형 STEM 교육'을 26일 CJ올리브네트웍스 본사에서 개최합니다. CJ올리브네트웍스가 후원합니다.
매트랩은 수학 전문 프로그래밍 언어로 선형대수학개론, 수치계산법 등 수학에서 풀기 어려운 복잡한 문제 풀이를 도와줍니다. 세계 175개국에서 통신, 반도체, 자동차, 국방, 항공, 금융 등 엔지니어가 활용합니다. 우리나라도 한국GM이 자동차 설계에, 한국항공우주산업이 헬기 설계에 매트랩을 사용합니다. 국내 대표 이공계 대학 KAIST도 매트랩을 활용해 SW수업을 합니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되는 교육은 △이미지와 픽셀 개념 이해 △매트랩과 프로그래밍 기본 학습 △매트랩을 이용한 다양한 이미지 만들기 △매트랩 앱을 이용한 블록 퍼즐과 보물찾기 등으로 구성됐습니다.
본격적인 수업에 앞서 다양한 동영상 강의로 매트랩을 활용한 설계 제품을 찾아봅니다. 이미지와 픽셀 기본 개념을 공부하고 매트랩에 적용하는 것을 배웁니다. 컬러 RGB(레드·그린·블루)를 적용하는 방법과 컬러 착시를 공부합니다. 이미지 가져오기와 시각화 교육을 한 후 이미지에 특수효과 추가하기, 이미지에 색 필터 추가하기, 이미지에 글자 넣기, 이미지에 마스크 생성 및 적용하는 방법도 배웁니다.
체험형 STEM 교육은 매트랩 전문 교육을 받은 강사가 직접 강의 합니다. 이수미 강사는 “중학생과 함께하는 매트랩은 디지털 세대에게 친숙한 디지털 이미지 편집과 게임으로 접근한 흥미로운 SW교육 프로그램”이라면서 “수학에 관심이 없거나 코딩이 서투른 학생들도 쉽고 재미있게 SW와 STEM 교육을 접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매스웍스와 함께하는 드림업 체험형 STEM 교육 신청은 전자신문 교육법인 이티에듀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