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마켓은 오는 22일까지 국민 안전을 위한 소방관 아이디어 공모전 '히어히어로, 히어아이디어(Here Hero, Here Idea)' 네티즌 투표를 실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베이코리아의 소방관 지원 캠페인 '히어히어로' 일환이다. 지난해 1회 행사와 비교해 총 상금(2000만원)을 2배 늘렸다. 1~3등을 차지한 소방관에게는 소방청장상을 수여한다.
투표 대상은 지난 9월 전국 소방관에게 받은 총 162개 제안 중 분야별 베테랑 소방관을 비롯한 전문 평가위원 1차 심사로 선정된 10개 아이디어다. 화재 발생을 예방하거나 유사 시 대피 또는 구조를 도울 수 있는 아이디어다.
결선 아이디어는 △비상구까지 거리를 표시한 유도등 △대피 방향을 추가한 시각장애인 안내블록 △연기 속에서도 잘 볼 수 있도록 형광 도료와 반사테이프를 부착한 계단 △스마트폰이 대피로를 알려주는 사물인터넷(IoT) 피난시스템 △전구와 사이렌이 달린 SOS 우산 △구조할 사람을 빠르게 찾기 위해 카메라를 설치한 고가 사다리차 △무선통신이 가능한 라이트 라인 △화재 발생지를 음성으로 알려주는 감지기 △구조요청 점멸등 △전기레인지 중간에 설치하는 전원스위치 등이다.
G마켓에 별도 마련된 공모전 페이지에서 투표 가능하다. G마켓 아이디로 로그인해 '투표하기' 탭을 누르면 된다. 행사 기간 중 1회 투표 참여 가능하다. 모든 참여자에게는 G마켓 1000원 중복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자세한 내용은 G마켓에서 '히어히어로'를 검색하면 확인할 수 있다.
윤희석기자 pione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