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대표 이상호)는 지난 1월 1일~12월 13일 누적 검색데이터와 판매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배달의민족' '갤럭시버즈' '에어팟2'이 인기 검색어로 꼽혔다고 26일 밝혔다.
지난 11월 실시한 십일절 기간 배달의민족과 협력해 선보인 '배민 쿠폰팩' 흥행으로 '배달의민족' 검색량이 가장 많았다. 삼성 '갤럭시버즈'(2위), 애플 '에어팟2'(3위)을 비롯해 중국 QCY의 블루투스 이어폰 'QCY T3'(16위)이 상위에 올랐다.
먹방 콘텐츠로 유튜브, 인플루언서 사이에서 인기를 얻었던 독일 트롤리사의 '지구젤리'(4위), '빼빼로'(18위) 등 인기 간식도 상위에 올랐다. 연예인 다이어트 식품으로 입소문이 난 '시서스가루'(17위), 최근 초등학생 사이에서 인기몰이 중인 캐릭터게임 '브롤스타즈'(20위) 등의 검색량도 많았다.
올해 판매 1위(거래액 기준) 상품은 '아이폰11'으로 집계됐다. 'LG 디오스 양문형 냉장고'(4위) 'LG그램 노트북'(8위) '트롬 듀얼인버터 건조기'(10위)가 10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그동안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판매된 고가 가전이 온라인으로 무게중심을 옮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은 수량이 판매된 상품(결제수량 기준) 1위는 십일절 흥행 상품이었던 '배달의민족 더하기쿠폰'이었다. '다이어트', '뷰티', '헬스'에 대한 관심으로 '닭가슴살'(2위), '네이처바이 마스크팩'(3위), '곤약젤리'(5위), '헤어용품'(10위) 등이 많은 사랑을 받았고 '아웃백 할인권'(6위), '커피빈 상품권'(9위) 등 다양한 e쿠폰 상품이 관심을 받았다.
남성 고객은 대체로 '블루투스 이어폰' '노트북' '공기청정기' 등 디지털 제품을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10~20대 남성은 '에어팟'을, 20대 남성은 '닭가슴살' 등 다이어트 관련 상품 선호도가 높았다.
여성들은 패션의류와 생필품을 많이 검색했다. 20대 여성은 '업타운홀릭' '블랙업' '사뿐' 등 소호브랜드를, 40~50대 여성은 '에어프라이어' '쌀20㎏' '생리대' '커피믹스' '생수' 등 생활필수품을 주로 검색했다.
윤희석기자 pione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