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거래 30조 암호화폐 마진거래…거래소별 특징은

이미지 출처-픽사베이
이미지 출처-픽사베이

글로벌 암호화폐 마진트레이딩(선물) 시장이 하루 약 30조원 규모로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해 대형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들은 잇따라 마진거래 기능을 출시하며 업계의 뜨거운 관심을 모았다. 암호화폐 거래소뿐만 아니라 세계 최대 증권 거래소 기업 ICE(Intercontinental Exchange) 역시 비트코인 선물 거래소 백트(Bakkt)를 설립하며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마진거래가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암호화폐 시장에서 마진거래는 일정 금액을 거래소에 예치하고 암호화폐를 공매수 또는 공매도하는 거래 방식을 뜻한다. 코인힐스 기준 BTC거래 2위를 기록한 비트코인 파생상품거래소 바이비트(ByBit)의 암호화폐 전문가들에 따르면, 마진거래는 투자 결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현물거래와 달리 하락장에서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리스크 헤지 수단으로 투자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마진거래는 고수익을 노릴 수 있지만 동시에 리스크도 커질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현명한 판단이 필요하다. 또한 해당 기능을 제공하는 플랫폼마다 조건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플랫폼의 특징도 파악해야 한다.

안전하고 현명한 거래를 위해 대형거래소들의 마진거래 특징과 성장 속도, 거래량 및 시장 점유율을 토대로 분석해 본다.

◇ ByBit-많은 거래량에도 오버로드와 서버다운 현상 없어
2018년 설립된 암호화폐 선물 거래소로 최근 1년 사이 급속도로 성장하여 눈길을 끌었다. BTC 마진거래 대회 등 다양한 이벤트와 콘텐츠를 통해 세계적으로 인지도를 쌓았으며, 많은 거래량에도 오버로드와 서버다운 현상이 없는 기술적 우수함이 특히 주목받았다. 최근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앱스토어에서 App 버전을 출시하는 등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암호화폐 선물 거래소 중 한국 전문 운영팀, 고객센터 그리고 한국인 상담사와의 실시간 채팅 기능을 보유한 유일한 거래소로 국내 사용자들을 위한 가장 최적화된 환경을 구축했다.

바이비트 로고
바이비트 로고

◇ BitMex-원화·달러 등 법정화폐 입금 지원하지 않아
ByBit와 더불어 세계적으로 유명한 암호화폐 마진거래소 중 하나로 원화 및 달러와 같은 법정화폐 입금은 지원하지 않으며 오직 암호화폐 파생상품만을 취급한다. 비트코인 입출금만을 지원하며 1일 1회만 출금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유명세와 더불어 많은 이용자수와 높은 거래량을 보유하고 있지만 사용량이 높은 만큼 잦은 오버로드와 서버다운 등의 이슈도 발생했다.

◇ Binance 선물거래소-레버리지 최대 125배까지 지원
2017년 설립된 암호화폐 거래소로 2019년부터 마진거래 기능을 추가하였으며 현재 레버리지를 최대 125배까지 지원한다. 마진거래 서비스 출시 이후 마진 거래량이 빠르게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2019년 7월 마진거래 서비스 출시 당시 법률적 이유로 한국 국적 사용자는 해당 서비스 이용 대상자에서 제외된 상태로 출시되었다.

◇ OKex-마진거래 하려면 OKex 글로벌 사용
암호화폐 현물 거래소로 먼저 입지를 다진 후 마진거래 서비스를 추가 출시한 중국 기반의 암호화폐 거래소이다. 국내 사용자를 위한 OKex 코리아를 설립하여 OKex 글로벌과는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다만, OKex 코리아에선 마진거래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마진거래를 위해선 OKex 글로벌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마진거래 시장에서의 점유율과 거래량을 빠르게 확보하고 있다.

◇ Huobi-HPT/HT 사용한 마진거래도 가능
별도의 한국 전용 플랫폼 Huobi 코리아를 보유한 중국 기반의 암호화폐 거래소다. OKex와 마찬가지로 Huobi 코리아에서 마진거래 기능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Huobi 글로벌에 별도의 계정을 생성하여야 하며, 주로 중국 시장 및 사용자를 기반으로 성장하고 있다. 또한 Huobi 거래소 자체 코인인 HPT/HT를 사용한 마진거래도 가능하다.

업계 전문가들은 “높은 거래량은 원활한 거래 진행의 필수 요소이지만 이에 따른 오버로드와 서버다운은 사용자들의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전제하면서 “현재 많은 마진거래 거래소들이 높은 거래량 유지와 오버로드 및 서버다운 방지를 핵심 과제로 보고 있는 만큼 거래소 선택 시 이러한 기술적 우수성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특히 “거래소에서 제공하는 수수료 관련 혜택과 이벤트 역시 사용자들이 마진거래 거래소 선택 시 고려하는 요소 중 하나인 만큼 잘 살펴보는 것도 방법 중 하나”라고 전했다.

전자신문인터넷 김인기 기자 (ik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