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리쓰(Anritsu Corporation)는 PAM4 PPG 8ch 동시 동기/FEC 패턴 생성 기능을 자사 시그널 품질 분석기-R MP1900A 시리즈에 추가해 400GbE 및 차세대 800GbE QSFP-DD 및 OSFP 송수신기의 FEC 테스트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FEC는 PAM4를 신뢰성있는 통신을 위해 보다 빠르고 큰 용량의 400GbE를 구현함으로써 데이터 센터에서 채택되고 있다. 또한, PAM4 기술뿐만 아니라 4-8-멀티레인의 개발도 활발하다.
그 결과 QSFP-DD, OSFP 등에 대한 전송 품질 테스트는 지터와 ISI(inter-symbol interference) 스트레스가 부가된 멀티레인 FEC 패턴을 이용한 오류 보정 정도를 확인하는 기술이 요구된다. 또한 측정은 8개의 동기화된 채널과 채널 사이의 위상과 패턴을 정확하게 제어하기 위한 신호원을 필요로 한다.
신호 품질 분석기-R MP1900A 시리즈 펄스 패턴 생성기 올인원 BERT는 400GbE PAM4 신호 다채널 FEC 패턴과 지터 토러런스 측정을 모두 지원한다. 이 고유의 고속 PAM4 BERT에는 1ch과 4ch 패턴을 지원하는 것 외에도 8ch 패턴 동기화 및 FEC 패턴 생성 기능이 추가돼 400GbE 통신용 8레인 트랜스시버 측정에 적용 가능하다.
전자신문인터넷 유은정 기자 (judy6956@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