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T 제5대 김이환 총장 취임식 개최

김이환 제5대 UST 총장(사진 중앙)이 13일 오전 진행된 취임식 석상에서 학교기를 흔들고 있다.
김이환 제5대 UST 총장(사진 중앙)이 13일 오전 진행된 취임식 석상에서 학교기를 흔들고 있다.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는 13일 본부 강당에서 김이환 제5대 총장 취임식을 개최했다.

김 총장은 취임사에서 “진정한 변화와 혁신은 외형적 성장의 추구가 아닌 가치적, 문화적 관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며, “앞으로 UST 구성원과 함께 할 도전이 그저 평범하게 잊히는 시간이 아닌 역사의 진전을 이루는 도약의 시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기술혁신을 선도하는 세계적 수준의 인력양성과 연구개발(R&D)의 선순환체제 구축 △UST 구성원의 공동체 의식 강화 △R&D 교류의 촉매제 역할과 지역사회 발전 도모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한 세계적 대학으로서의 위상 강화 △봉사하는 조직문화 정착 등 UST 발전을 위한 5가지 목표를 제시했다.

김이환 제5대 UST 총장
김이환 제5대 UST 총장

이를 위해 김 총장은 “사람 중심의, 현장 중심의, 수요 중심의 입장에서 5가지 발전목표를 실천하기 위한 세부 플랜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 총장은 서울대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KAIST) 기계공학 석사, 미국 케이스웨스턴리저브대 공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교육과학기술부 과학기술정책기획관, 청와대 과학기술비서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상임부회장으로 활동했다. 임기는 2024년 2월 10일까지 4년이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