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파워반도체 상용화센터] 에너지 효율 높이는 '파워반도체', 친환경車 성장에 수요 급증

파워반도체 웨이퍼.
파워반도체 웨이퍼.

파워반도체는 변압, 분배, 제어 등 전력을 조절하고 에너지 사용효율을 높일 수 있는 소자나 시스템IC(집적회로)를 말한다. 대표적인 비메모리반도체다.

파워반도체 대표 소재는 탄화규소(SiC)로 내열성, 경량화가 우수하고, SiC 파워반도체는 고효율 특성을 갖는다. 토요타, 테슬라 등이 전기차, 하이브리드카에 SiC 파워반도체를 탑재하고 있고, 현대기아차도 적용 연구를 시작했다.

파워반도체 산업은 전형적인 다품종 소량생산 분야다. 규모의 경제가 지배하는 메모리반도체와 달리 중소기업에 적합하다. 제품마다 다양한 스펙이 요구되고 있어 응용 또는 적용에 따라 다양한 제품군과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전력 제어, 변환 등에 적용하는 파워모듈은 반도체 전 분야에서도 높은 신뢰성과 안정성이 요구된다. 독일 인피니온의 경우 180여종 파워반도체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전기차, 수소차를 비롯한 친환경자동차, 신재생에너지 성장과 맞물려 파워반도체 시장 수요는 급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SiC 파워반도체를 비롯해 차세대 제품은 기술과 시장 측면에서 아직 태동 단계라 기술 추격과 시장 선도도 가능하다.

정부 파워반도체 산업육성 및 활성화 지원도 SiC 파워반도체에 집중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