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대형학원 SWTO 특강반 개설, 열기 '후끈'

지난해 열린 제5회 소프트웨어사고력올림피아드 시상식 수상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전자신문 DB
지난해 열린 제5회 소프트웨어사고력올림피아드 시상식 수상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전자신문 DB

소프트웨어사고력올림피아드(SWTO) 열기가 뜨거워집니다. 대형 소프트웨어(SW) 학원은 앞다퉈 SWTO 특강을 개설, 운영 중입니다. 특강 개설 학원도 서울을 비롯해 경기·부산 등 전국적입니다. 학생들에게 코딩뿐 아니라 알고리즘 기반 SW사고력을 높일 수 있어 긍정적 효과가 기대됩니다.

서울에 다수 학원을 둔 잼코딩은 제7회 SWTO 특강을 온·오프라인으로 개설, SW사고력 교육을 실시합니다. 잼코딩 관계자는 “SWTO는 전국 학생이 참여하는 대회로 많은 학생이 관심을 갖는데,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하는지,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지 모른다”면서 “이러한 학생들에게 SW사고력에 대한 개념 설명과 역량을 높이는 특강을 준비했다”고 설명합니다.

서울·수도권 학생을 위한 오프라인 특강은 물론 그 외 지역 학생을 위한 온라인 특강도 마련했습니다. 오프라인 특강은 한 반에 최대 6명 대상, 2시간 4회를 진행합니다. 모의고사와 실시간 피드백을 제공하고 온라인 수강도 가능합니다. 6월 3일부터 진행 예정입니다.

온라인 특강은 한 반에 최대 8명으로 1시간씩 6회 수업입니다. 인터넷 강의와 실시간 토의 및 토론 수업으로 진행합니다. 5월 22일부터 7주간 매주 금요일에 이뤄집니다. 잼코딩 특강은 SWTO 주관기관인 이티에듀가 교육 현장을 검증, 공인한 SW사고력 교육입니다.

알고리즘 전문 교육기관 헬로알고도 SWTO 특강반을 운영합니다. 개원 초기인 지난해 초 제5회 SWTO 대회 때부터 개설했습니다. 특강을 통해 SW사고력에 대한 개념과 다양한 문제 해결 방법을 알려줍니다. SWTO 기출문제 풀이를 통한 대회 사전 경험도 하게 해줍니다.

전국 대형학원 SWTO 특강반 개설, 열기 '후끈'

헬로알고는 서울대·고려대 등 명문대학 컴퓨터공학 전공의 멘토단을 구성, SW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입니다. 정보올림피아드를 비롯해 다양한 경진대회 대비반도 운영합니다. 온라인 정보올림피아드 모의고사도 23일부터 26일까지 4일간 진행합니다. 접수 마감은 22일 입니다.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테디 코딩학원도 SWTO 초기부터 특강반을 운영, 학생들에게 SW사고력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교육전문기업 플로우교육이 운영하는 경기 최대 규모 SW학원으로 다수의 학생이 SWTO에 참여, 많은 입상자를 배출했습니다. 테디 코딩학원은 아두이노, 파이선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대학 SW특기자 전형 대비 교육도 실시합니다.

전국 네트워크를 갖고 있는 시큐브코딩도 SWTO 대비 특강을 꾸준히 운영했습니다. 시큐브코딩은 새로운 커리큘럼 '르네상스2.0'도 선보였습니다. 르네상스2.0은 미래 필수역량인 컴퓨팅 사고력, 창의력, 협력 역량을 골고루 발달시키도록 체계적으로 설계됐습니다. 시큐브코딩 교육은 SWTO 취지와 매우 유사합니다.

부산 초·중등 SW교육 전문기관 지니코딩스쿨도 매회 마다 SWTO 특강반을 만들었습니다. 이지은 지니코딩스쿨 원장은 “대회는 상을 받기 위해 참여하는 것이 아니다”면서 “준비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것을 배우고 경험하며 성장하기 위해 참여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런 교육으로 지니코딩스쿨 학생들은 매회 SWTO에서 좋은 성과를 거뒀습니다.

지니코딩스쿨은 고입·대입·취업까지 단편적 교육이 아니라 학생 로드맵을 함께 만들고 성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4차산업혁명 시대 필요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코딩 교육, 알고리즘 교육, 피지컬 컴퓨팅 교육, 프로젝트 중심 교육, 메이커 교육 등을 진행합니다.


SWTO 주관 기업인 이티에듀는 전국 여러 SW 학원들과 협력해 학생들이 보다 다양한 SW사고력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전국 대형학원 SWTO 특강반 개설, 열기 '후끈'

오다인기자 ohda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