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상품대상추천작]토브넷 '말하는 무선 태양광 CCTV'

[신SW상품대상추천작]토브넷 '말하는 무선 태양광 CCTV'

토브넷(대표 김찬영)은 소형 태양광 충전장치와 전력소모를 최소화한 기술로 전기 공급이 어려운 격오지에서도 쉽고, 빠르고, 간편하게 설치가 가능한 '말하는 무선 태양광 CCTV'를 출품했다.

기존 CCTV 보안 서비스 시장은 상업지역과 공장 지역을 중심으로 지속 성장했다. 최근 CCTV 수요는 일반 시민 안전과 질서 유지를 위한 목적으로 주거지역과 사생활 관리가 필요한 가정까지 매년 빠르게 증가한다.

기존 유선 CCTV는 복잡하고 비싼 전기와 인터넷 배선 공사가 필요하다. 쓰레기 무단 투기, 불법주차, 금연지역 관리, 주차장·골목길 안전 관리 목적으로 빈번히 발생하는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많은 예산이 필요하다. 빠르게 민원을 대응하지 못해서 시민 불만과 불편이 쌓였다.

토브넷이 개발한 에너지 독립형 말하는 태양광 무선 CCTV는 복잡하고 비싼 배선 공사 없이 어디서나 쉽고, 빠르고, 간편하게 이동설치가 가능하고 재활용이 가능하다. 시민 안전 관리와 사회 질서 유지를 위해 CCTV를 설치하는 지자체와 공공기관, 시민에게 유용하고 혁신적 제품이다.

토브넷은 감시카메라 서비스 기술과 시스템 관련 국가신기술(NET)인증을 받았다. LED 전구에 CCTV를 결합한 제품으로 신기술 유공 기업으로 인정받아 산업통상부장관 표창장과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장을 받았다.

이번에 출시한 '에너지 독립형 말하는 태양광 무선 CCTV'는 소형 태양광 패널을 이용한 제품이다. 기존 커다란 태양광 충전 패널을 이용한 제품에 비해 크기를 획기적으로 줄인다. 사용하기 간편하고 이동 설치가 쉬운 편의성을 제공한다. 누구나 쉽고, 빠르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 일반 주택 이외에도 전기 배선이 어려운 농어촌, 산간 지역 등 격오지에서 도난과 재산 안전 관리를 위한 최적 제품이다.

정부가 추진 중인 에너지 신산업 분야 녹색성장, ESS, 태양광 사업 정책에 부합하는 제품이다. 에너지 절감 기술과 가격 경쟁력을 보유했다. 적외선을 이용한 동작 감지 센서를 이용해 카메라 녹화 시간을 조절할 수 있다. 배터리 사용시간을 극대화하고 경고 녹화 방송이 가능하다.

사물인터넷(IoT) 기능을 적용해 스마트폰과 연동, 실시간으로 영상을 확인하고 녹화·재생한다. 카메라에 내장된 스피커와 마이크를 이용해 스마트폰과 양방향 음성통신을 제공한다. 사용자 활용성과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카메라에 내장된 마이크와 스피커는 카메라로 비상상황이나 경고상황 확인 시 안내 방송이나 빠른 경고 안내를 즉시 전달한다. 기존 CCTV보다 효율적으로 도난·안전사고, 불미스러운 다툼을 방지한다.

김찬영 토브넷 대표
김찬영 토브넷 대표

오다인기자 ohda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