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M&A 성공 사례집' 발간…中企에 활용 전략 제시

KOTRA는 해외 인수합병(M&A) 지원 사업 성공 사례를 모은 '중소·중견기업, 해외 M&A에서 길을 찾다'를 발간했다고 1일 밝혔다. KOTRA 홈페이지에서도 내려 받을 수 있다.

KOTRA는 국내 중소·중견기업이 외국기업을 인수하는 '아웃바운드 M&A' 모든 과정을 직접 지원한다. 해외 피인수기업 발굴, 실사·가격협상, 딜 클로징(deal closing) 등에 참여한다. 지난 2013년부터 작년까지 성사된 계약은 총 55건이다.

KOTRA, 'M&A 성공 사례집' 발간…中企에 활용 전략 제시

이번 사례집에는 55건 성약 프로젝트 분석 내용이 담겼다. 유형·전략·성과를 정리해 우수사례 10개를 선정했다. 우리 중소·중견기업이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모델과 전략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M&A 추진동기, 진행과정, 인수 후 운영실태 등을 확인할 수 있다.

M&A 추진 동기로는 해외 영업망 확보가 전체 사례 중 38%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원천기술 확보(27%), 해외 생산거점 확보(22%), 신사업 발굴(13%)이 뒤를 이었다. 또 성약 사례 중 90%가 중소·중견기업으로 건 당 평균금액 166억원을 기록했다.

김주철 KOTRA 투자M&A팀장은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공급망 재편이 진행되면서 M&A는 우리 기업의 새로운 기회로 떠올랐다”면서 “사례집이 우리 중소·중견기업의 M&A 길라잡이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윤희석기자 pione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