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옴(ROHM) 주식회사는 화재 경보 시스템의 표시등이나 산업기기의 안전성 경고 램프, 공공 교통 기관의 정보 게시 등, 기기의 컬러 유니버셜 디자인화에 기여하는 1608 사이즈(1.6×0.8mm)의 고신뢰성 청녹색 칩 LED 'SMLD12E2N1W'와 'SMLD12E3N1W'를 개발했다.
로옴의 강점인 철저한 품질 관리와 소자의 제조 단계부터 고품질화가 가능한 일관 생산 체제를 통해 특수 파장(λD : 496nm / 505nm)의 청녹색 LED 개발에 성공했다. 본 제품은 1608 사이즈로 일본의 제3자 인증기관 NPO 법인 컬러 유니버셜 디자인 협회(이하, CUDO)의 인증을 취득한 LED 제품으로, 다양한 색각을 지닌 사람들을 배려하는 배색과 디자인 실현에 기여한다.
또한 새로운 수지를 채용함으로써, 기존 에폭시 수지의 과제였던 광도 열화로 인한 제품의 수명 단축, 실리콘 수지의 과제였던 실장성을 좌우하는 몰드 강도를 각각 개선하여 고신뢰성을 확보했다. 자동차기기 신뢰성 규격 AEC-Q102에 준거하는 제품 라인업도 구비하여, 고신뢰성이 요구되는 자동차 및 산업기기에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본 제품은 2020년 4월부터 월 100만 개의 생산 체제로 본격 양산(샘플 가격 60엔/개, 세금 불포함) 출하를 시작했다. 생산 거점은 전공정 로옴 하마마츠 주식회사(시즈오카), 후공정 ROHM Semiconductor(China) Co., Ltd.(중국) 및 ROHM-Wako Electronics (Malaysia) Sdn. Bhd.(말레이시아)이다.
전자신문인터넷 유은정 기자 (judy6956@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