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넷시스템의 자체 개발 솔루션인 '애니몬FM(AnymonFM)'은 서로 다른 기종 방화벽 정책 분석과 정책 자동 푸시 두 가지 기능을 모두 제공하는 방화벽 정책 통합관리 솔루션이다. 방화벽 관리자는 자동화로 서비스 연속성을 확보할 수 있다. 업무 효율화는 물론 수동으로 발생하는 여러 장애도 예방한다.
방화벽은 이제 대부분 기업에서 사용하는 기본적인 보안 제품으로 자리매김했다. 하지만 보안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방화벽이 오히려 보안 사각지대에 놓일 수 있다. 실제 방화벽을 사용하는 담당자가 정책 최적화를 해 본 경험은 거의 없을 것이다.
'정책 최적화'는 방화벽 정책 중 중복정책과 사용하지 않는 정책을 판별해 제거하고, 과다허용 정책을 분석해 정책을 수정하는 작업을 말한다. 현업 보안담당자가 정책 최적화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데이터와 이에 대한 분석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소모해야 한다. 이 때문에 현실적으로 수행하기 어려운 업무로 꼽힌다.
방화벽 정책 통합관리 솔루션은 이같이 보안 사각지대에 놓일 수 있는 방화벽 정책분석을 위해 도입한다. 유넷시스템 애니몬FM은 방화벽을 사용할 때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중복 정책, 미사용 정책 분석 등을 통해 자동으로 정책 재배치 권고·그룹화를 지원한다. 또한 네트워크 토폴로지 맵을 활용해 직관적으로 정책경로를 이해하기 쉽게 안내한다.
유넷시스템은 애니몬FM으로 굿소프트웨어(GS) 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 공공시장을 집중 공략했다. 기획재정부, 경기도시공사, 수원시, 중앙보훈병원, 대검찰청, 영천시,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영암군청, 한국정보화진흥원 등 다수의 공공고객을 확보했다. 방화벽 정책관리 솔루션 중 조달쇼핑몰 1위를 차지했다.
올해도 이 여세를 몰아 공공시장은 물론 SK m&service, KT 등을 시작으로 통신 기업시장과 금융시장까지 더욱 영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유넷시스템 애니몬FM은 정책신청 자동화로 신청 정책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방화벽별 정합성을 사전 검증한다. 자동 등록 등 정책 신청부터 만료 후 삭제까지 정책 라이프사이클 전 부분 자동화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관리자 업무 효율성을 높인다. 방화벽 수동관리에 따르는 여러 장애들도 예방한다.
방화벽 정책 영향도를 평가해 중복정책 추출, 사용량분석으로 미사용 정책 추출, 과다허용 정책, 추천정책 등을 제시하는 정책분석을 통해 방화벽 정책을 최적화한다. 방화벽 담당자들에게 정책최적화와 정책신청 자동화 등으로 보안은 물론 편의성도 높인다. 궁극적으로는 회사의 보안성 향상과 보안컴플라이언스 대응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심종헌 유넷시스템 대표이사는 “방화벽 정책 하나만 잘 관리해도 보안사고의 90% 이상을 예방할 수 있다”면서 “애니몬FM을 통해 보안 사각지대를 탈출하고, 안전하게 기업 활동에 전념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변상근기자 sgbyun@etnews.com
-
변상근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