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림원소프트랩이 출시한 'K-시스템 에이스' 프로그램이 주목받고 있다. 간편한 조작으로도 회사 자산 관리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도록 도와 호평을 받았다.
영림원소프트랩은 전사자원관리(ERP) 시스템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ERP란 기업 내에서 생산, 물류, 재무, 회계, 영업과 구매, 재고 등 경영 활동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연계해 관리하며, 기업에서 발생하는 정보들을 공유하고 새로운 정보의 생성과 빠른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시스템을 뜻한다.
ERP가 기업의 필수항목으로 자리매김한 지 많은 시간이 흘렀고, 대부분 기업은 ERP를 도입해본 경험을 가지고 있다. 영림원소프트랩은 이 과정에서 고객사가 어떤 경험을 하게 되는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영림원소프트랩 관계자는 “영림원ERP 시스템을 경험해본 고객이 다시 찾는 경향이 두드러진다”며 “고객 경험(CX;Customer experience)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실감한다”고 전했다.
좋은 경험을 갖고 있는 고객은 그 요구 수준도 계속 높아진다.
영림원소프트랩은 이런 흐름에 맞춰 기술적 진보와 관리수준 고도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을 위한 경영 분석 모델이 융합된 'K-시스템 에이스(K-System Ace)'를 새롭게 소개했다.
사전 설계 없이 ERP 데이터만으로 경영성과 분석에서 리스크까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ERP 통합 분석 모델링 시스템이다. ERP 데이터를 통해 도출되는 생산, 손익, 구매, 영업, 자금 등의 재무기반의 보수적 경영지표를 제공한다.
가장 핵심 부문은 다양한 산업 표준 프로세스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프로세스 메뉴 기능'은 ERP 업무 진행상황을 한눈에 보고 판단할 수 있게 하며, ERP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프로스튜디오(ProStudio) 툴로 이미 구축된 ERP는 업무변화에 맞춰 신속 변경이 가능하고 구축 기간이 단축돼 개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또 통합 메시지 시스템을 통해 수주와 발주 내역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다음 단계 업무를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다. 카카오톡, 문자 메시지, 메일 발송 등의 기능도 있다.
아울러 검색 조건, 버튼 등을 이용해 자유롭게 화면 디자인을 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MS오피스 플러그인 기능으로 필터, 시트 내 검색, 조건 검색, 정렬, 엑셀 변환 등을 편리하게 할 수 있다. 그룹웨어 등의 타 시스템 연동 프로그램이 결합돼 있는 것도 장점이다.
영림원소프트랩은 코로나19로 원격 근무가 늘어나는 트렌드에 대응하면서 클라우드 기반 ERP '시스템에버' 판매에 적극 나서고 있다. 시스템에버는 프로세스 기반 웹 ERP로 원가 산출과 분석이 가능한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다양한 기능에 비해 도입 절차가 상당히 간소하고 쉽게 배워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인사, 급여, 회계 및 모바일 서비스와 그룹웨어, 경비지출관리 서비스 비즈플레이, 은행, 전사 세금 계산서 연동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강해령기자 k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