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빌드의 인공지능(AI) 데이터 수집·연계·통합·유통·품질관리 플랫폼 'MESIM ESB/IoT'는 우수한 품질을 앞세워 국내외 2000여 기관에 공급돼 운영되고 있다.
메타빌드의 MESIM ESB/IoT는 스마트 행정·교육·국방·금융·시티·교통·드론·의료·공항·안전·빌딩·제조·통신·데이터플랫폼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된다.
MESIM ESB/IoT은 GS인증과 oneM2M인증을 획득했다. 제품은 엔진 허브, 어댑터, 게이트웨이, 개발도구, 모니터링 기능을 풀셋으로 제공한다. 손쉽게 개발하도록 프리 빌트인된 어댑터 리소스와 함께 우수 기술지원, 풍부한 개발경험을 제공한다. AI 기반 자동 탐지·예측·추적·복구·품질 기능 및 사물센싱 데이터 수집, 빅데이터 허브, 블록체인·클라우드 연동 기능이 탑재됐다. 라이선스와 서비스 방식으로 공급한다.
MESIM ESB/IoT 제품은 대내외 이종+다종의 정보자원(데이터·파일·웹서비스· 오픈API 등)을 유연하고 확장성이 높은 SOA(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기반으로 수집·연계·통합·품질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통신 프로토콜(JMS, SOAP, TCP/IP, HTTP, FTP, CoAP 등)을 지원한다. 실시간의 동기·비동기·순차 전달보장 방식을 제공해 데이터 무결점 전달을 보장한다. 고가용성, 지능형 라우팅, 데이터변환, 보안, 템플릿 기반의 개발툴(서비스 조합), 모니터링 등 기능을 제공한다.
최근 DNA(Data+Network+AI) 서비스 추세에 따라 MESIM ESB/IoT 제품의 최신 버전에서는 AI와 데이터 품질관리 기술을 접목해 기업 대내외 다수의 채널에서 유통되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품질 관리한다. 예측하지 못한 이상 데이터 발생시 AI로 발견·분류해 자동 보정한다. 데이터의 정확성·유효성을 향상시키는 규칙 기반의 AI품질 진단관리 기능을 탑재했다. AI 검증기술을 통해 의심·오류·정상 데이터를 자동으로 분류하고 보정을 수행한다. 유통되는 데이터와 품질관리 규칙을 기반으로 검증한 데이터를 주기적인 머신러닝 학습을 통해 정확도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킨다.
최근 메타빌드는 차세대 사보시스템·지방교육재정·국방통합·공항통합·의료·카드빅데이터플랫폼 등 많은 사업에서 MESIM ESB/IoT 제품의 BMT·품질·기술지원의 최고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플래그십 사업자로 선정돼 AI 요양 등급판정·영양·운동·질환예방, 요양시설·상품추천 서비스와 보건 진료·의료 마이데이터 사업 기반을 마련했다.
동남아 등에 활발하게 수출하는 레이더 기반 교통돌발사고검지센서(IDS)의 EPC인증 획득에 이어 교통차량속도검지센서(VDS)를 자체 개발해 97% 이상 성능의 최상급 인증도 획득했다. 이외에도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SW를 20여 지자체에 공급하고, 신도시 설계와 연구개발(R&D)를 수행해 4차 산업혁명+디지털 뉴딜의 첨단기술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메타빌드 관계자는 “22년간 축적해 온 미들웨어 SW 기술력을 통해 최고·최다 SW·전자·전파·통신·교통기술인력 전문기업으로 성장해 왔다”면서 “Solve&Find 경영목표로 데이터 수집·연계·통합 SW와 AI 기술의 일류기업 성장을 실현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윤호기자 yuno@etnews.com
-
박윤호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