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플라자 온라인몰 AK몰이 데이터베이스를 제외한 모든 운영 서버를 아마존웹서비스(AWS) 클라우드로 전환했다고 26일 밝혔다.
AK몰은 AWS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작업을 국내 최대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 기업(MSP) 중 하나이자 AWS 파트너 네트워크(APN)의 프리미어 컨설팅 파트너인 메가존 클라우드와 함께했다.
AK몰은 이번 AWS 클라우드 전환을 통해 기존보다 더 정교한 맞춤형 마케팅을 실현해 고객의 특성에 따라 신속하고 탄력적으로 서비스를 홈페이지에 반영할 수 있게 됐다.
또 AWS 클라우드의 유연한 서버 확장력을 활용해 대형 프로모션·이벤트 진행 시 시스템 과부화 리스크를 최소화해 고객 불편과 쇼핑 안정성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 반대로 고객 방문이 상대적으로 적은 시간대에는 서비스 사용량을 적절히 낮춰 비용 측면에서 효율화 할 수 있게 됐다.
한편 기술적 전환과 병행해 시스템 이해도를 높여 고객에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AWS 인프라와 애플리케이션 설계·배포·운용 등 교육도 임직원 대상으로 실시했다.
AK플라자 디지털혁신팀 조윤성 팀장은 “향후 인터넷종합쇼핑몰의 클라우드 전환은 필수 과정이며 AK몰이 시장에서 선도적으로 전체 시스템을 전환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면서 “AK몰은 급변하는 온라인 마켓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준호기자 junho@etnews.com
-
박준호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