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이 수소의 활용분야와 가치 등을 이해하기 쉽게 소개하는 '친환경 수소의 가치와 미래' 영상 가이드북을 공개했다고 28일 밝혔다.
미래 수소 사회에 대한 구상까지 수소의 모든 것을 정리한 영상이 제작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차그룹은 수소와 수소연료전지 기술의 신뢰도와 사용 범위가 확대되고 일반인의 관심이 커짐에 따라 영상을 제작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학교나 기관에서 관련 교육 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영상 자료를 넣어 알기 쉽게 정리했다.
가이드북에는 수소의 역사와 가치, 안전성, 경제성 등을 주제로 5∼6분 분량의 영상 5편이 담겼다. 1편 '수소의 역사와 가치'에는 인류가 수소를 처음 발견했을 때부터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서 수소의 가치를 깨닫게 되기까지의 발전 과정이 담겨 있다.
2편 '수소전기차의 친환경성'은 수소전기차의 친환경 기술과 공기 정화 기능 등 환경적 가치를 소개하고 3편 '수소의 경제성'는 주요 국가별 수소 공급망 확충에 따른 가격 전망 등 경제적 가치를 제시한다.
4편은 수소전기차의 수소탱크와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넥쏘'의 시험 장면을 통해 '수소의 안전성'을 설명한다.
마지막 5편 '미래 수소 사회'는 국가별 수소경제 활성화 계획을 살펴보고 각국의 수소전기차와 수소충전소 보급 계획 등을 소개한다.
영상은 한국어와 영어로 제작했으며 현대차그룹 유튜브와 동영상 미디어채널(HMG TV)을 통해 볼 수 있다. 중국어와 스페인어 등으로도 조만간 제작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수소산업을 이끄는 선도기업으로서 앞으로도 수소전기차와 수소 에너지, 수소 사회의 비전을 알릴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작하겠다”고 말했다.
박태준기자 gaiu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