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학교육협의회와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맞손 .. 지역 일자리 창출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남성희 회장)와 전국시장 군수 구청장협의회(염태영 수원시장)는 9일 전국협의회 회의실에서 기초지방정부와 전문대학 상생발전을 위한 상호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남성희 회장)와 전국시장 군수 구청장협의회(염태영 수원시장)는 9일 전국협의회 회의실에서 기초지방정부와 전문대학 상생발전을 위한 상호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남성희 회장·대구보건대학교 총장)와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염태영 수원시장)는 9일 전국협의회 회의실에서 기초지방정부와 전문대학 상생발전을 위한 상호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급격한 인구구조 및 일자리 변화에 대응하고, 지역 인구감소·고령화·양극화 등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기초지방정부와 전문대학 간 전국 및 지역 단위의 연대·협력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역의 내실화 및 활성화를 위한 양 기관의 업무협력 주요내용으로는 △지역 청년고용 및 지역 일자리 창출 방안 협력 △기초지방정부-전문대학 지역인력양성 협력모델 개발 및 확산 △기초지방정부-전문대학 동반성장 및 협력문화 조성 △지역 평생직업교육 활성화 및 성공사례 발굴·확산 협력 △지역 애로기술해결 지원 및 실용연구 협력 등을 중심으로 기초지방정부와 전문대학 간 상생협력 △동반성장할 수 있는 사업을 협력할 계획이다. 양 기관이 협력기반 조성을 통해 각 지방정부별 특화사업·정책에 관한 추진이 보다 용이해져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염태영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회장은 “최근 인구소멸과 고령화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지역활성화 방안을 다양한 측면에서 강구하고 있다”며 “전문대학은 지역 내 취업률이 높고, 지역 중소기업과의 협력도 중요한 바, 이번 협약을 통해 구체적인 지자체-전문대학 상생협력 사례가 많이 진행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남성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은 “평생교육 및 직업교육은 국가 및 지방정부의 주요 업무이며, 정부에서는 제4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을 통해 전문대학을 평생·직업교육의 허브역할로 육성하고 있다”며 “이번 협약으로 전문대학이 지역활력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우수 지역인재양성 및 평생직업교육 모델 개발·확산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전지연기자 now2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