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플래닝 및 운영 기능의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는 프리미어 AI-기반 SCM SaaS 플랫폼 제공업체인 오나인솔루션즈(지사장 이웅혁)는 월마트 캐나다(Walmart Canada)가 정확한 예측과 최적의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자사의 차세대 AI 기반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월마트 캐나다는 성장을 이루고, 고객들에게 보다 간편하면서, 신속하고 편리한 온라인 및 매장 내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향후 5년간 35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월마트 캐나다는 비즈니스가 성장하고 특히, 식료품 및 전자상거래 사업이 가속화됨에 따라, 온라인과 매장 모두에서 매일 고객들이 신뢰할 수 있는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공급하는 데에만 목표를 두지 않았다.
월마트 캐나다는 35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통해 더 빠른 전자상거래 경험, 2개의 새로운 유통 센터 건립을 통한 제품 흐름 가속화, 재탄생된 "보다 스마트한" 매장, 향상된 옴니(omni) 경험, 직원이 고객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최신 디지털 도구 등을 구현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수백 개의 건설 관련 일자리를 창출하고, 캐나다 기술 기업들과의 새로운 파트너십을 구축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월마트 캐나다는 새로운 최첨단 기술을 도입해 유통센터 시스템의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월마트 고객들이 가장 편리한 시간에 원하는 것을 손쉽게 확보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해서는 보다 정확한 예측에 따른 최적의 계획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월마트는 오나인솔루션즈와 파트너십을 맺고 세계 최고의 AI 기반 소프트웨어를 도입할 계획이다.
o9의 AI 플랫폼은 각 기업의 IT 환경에 최적화된 간단하고 강력한 수요 관리, 공급 관리, 통합 비즈니스 계획 시스템을 구성함으로써, 가시성, 분석 통찰력, 협업 계획, 의사 결정 및 실행 기능을 향상시키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기업이 공급망 관리에서 사용되는 모든 종류의 정보를 연결된 형태로 표현할 수 있는 o9만의 ‘EKG(엔터프라이즈 지식 그래프, Enterprise Knowledge Graph)’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스프레드시트, 사일로(고립된) 시스템, 클라우드 인프라 등 전체 IT 인프라에 걸쳐 산재된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기업이 실시간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o9의 AI 플랫폼(AI Platform)은 IDM(통합 수요 관리, Integrated Demand Management), ISM(통합 공급 관리, Integrated Supply Management), IBP(통합 비즈니스 기획, Integrated Business Planning) 솔루션으로 제공된다.
월마트 캐나다의 사장 겸 CEO인 호라시오 바베이토(Horacio Barbeito)는 “수백 만 명의 고객들이 매장과 온라인 쇼핑을 위해 매일 우리를 선택한다”라며 "오늘 발표한 투자 계획은 미래의 성장을 위해 우리의 입지를 다지고, 직원과 고객들에게 더 발전된 월마트 캐나다(Walmart Canada)를 통해 이점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현상 유지를 위해서가 아니라, 캐나다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데 전념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월마트의 물류 및 공급망 담당 선임 부사장인 존 베이리스(John Bayliss)는 "유통업은 그 어느 때보다 역동적으로 움직이고 있다"라며 "이번 투자를 통해 우리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공급망을 개발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공급망이 우수할수록 고객들은 원하는 제품을 더 빨리 얻을 수 있다"라며 "이번 투자는 우리의 공급망을 변화시키고 그 과정에서 수백 개의 건설 관련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오나인솔루션즈 코리아의 이웅혁 지사장은 “o9의 목표는 점점 더 복잡해지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고객들이 보다 빠르고 인텔리전트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라며 "고객들은 오나인(o9)의 AI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관리, 프로세스, 기술 분야의 리더십을 확보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최근 오나인솔루션즈는 피렐리(Pirelli), 실리콘랩스, 나비코, 릭실, 퓨처 그룹 등 다양한 분야의 고객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라며 "오나인솔루션즈는 CE, 하이테크(Hitech), 소비재(CPG), 의약 산업을 중점적으로 공략하여 고객들이 오나인의 예측 프로세스를 통해 디지털 전환을 구현하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전자신문인터넷 유은정 기자 (judy6956@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