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용 냉장고에도 업계 유일 인버터 적용...1위 캐리어 비결은

캐리어냉장(회장 강성희)이 상업용 냉장고 업계서 유일하게 인버터 기술을 채용하며 에너지 절감 기술력을 인정 받고 있다.

인버터란 모터 속도를 자유자재로 구현해 에너지 소모를 최소화하는 기술이다. 캐리어냉장은 마트와 편의점 등 상업용 냉장고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만큼 업계 1위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목표다.

캐리어냉장 상업용 냉장고
캐리어냉장 상업용 냉장고

31일 캐리어냉장에 따르면 회사는 가정용 에어컨에서 사용되는 고효율 인터버 기술을 상업용 냉장비 제품에 업계 최초로 적용해 기술을 인정 받아 2위와 격차를 벌리고 있다고 밝혔다.

캐리어냉장은 최근 자사 상업용 제품 2개가 에너지 위너상을 수상했다. 이 상은 소비자시민모임과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는 행사다. 1997년부터 매년 에너지 효율이 뛰어난 기술과 에너지 절약 효과가 우수한 제품을 선정해서 시상한다.

캐리어냉장 상업용 냉장고
캐리어냉장 상업용 냉장고

올해 캐리어냉장 수상 제품인 '인버터 수직형 냉동 2도어 쇼케이스'와 '인버터 수직형 냉동 1도어 쇼케이스'는 국내 상업용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 표시제 제도에 제외되는 품목임에도 불구하고 이산화탄소 저감과 에너지 효율을 국제 수준으로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았다.

캐리어냉장 관계자는 “상업용 냉장비 에너지 소비량은 가정용 에어컨의 2배에 이를 정도로 많다”면서 “상업용 냉장비 제품은 24시간 365일 작동되는 제품 특성상 에너지 소비량이 더 큰 편”이라고 말했다.

캐리어냉장은 상업 시설에서 에너지 절감으로 환경을 보호하고 상인들 전기료 부담을 덜고자 기술 혁신형 에너지 고효율 기기를 지속 개발했다. 고효율 인버터 제어 시스템과 다양한 에너지 절감 기술을 적용해 정속형 대비 소비 전력을 평균 33% 이상을 절감한다.

캐리어냉장 관계자는 “회사는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에너지절감과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을 국제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릴 것”이라면서 “국내 업계 1위 자리를 공고히 하며 소비자 만족도를 극대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소라기자 sr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