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얼, 오는 17일 '이커머스, 파괴적 혁신으로 진화하다' 출간 발표회

스얼, 오는 17일 '이커머스, 파괴적 혁신으로 진화하다' 출간 발표회

스타트업얼라이언스(센터장 최항집)는 오는 17일 네이버TV 온라인 생중계로 '이커머스, 파괴적 혁신으로 진화하다' 출간 기념 발표회를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책 주요 내용의 소개와 저자들의 특별 대담으로 구성했다. 책 본문은 온라인 발표회 이후 스타트업얼라이언스 홈페이지를 통해 PDF로 배포될 예정이다.

'이커머스의 과거와 현재, 스타트업의 기회와 미래 방향성'을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특별 대담에는 저자 6인이 참여한다. 비즈니스 영역의 파괴, 국내-해외 간 국경의 파괴 등 '파괴적 혁신'이 가속화되는 이커머스 생태계 판도를 짚어 본다. 또한 이런 변화의 흐름 속에서 스타트업은 어떻게 적응하고 살아남아 왔으며, 앞으로의 기회, 그리고 향후 혁신을 촉진하는 정책 방향성에 대해서도 논할 예정이다.

책 본문은 총 3부로 구성됐다. 1부 '이커머스 생태계의 이해'에서는 이커머스의 간략한 역사, 소비자, 온-오프라인 컨버전스 등 이커머스 생태계의 구성요소를 살핀다. 2부 '이커머스 생태계를 구축하는 인프라와 환경'에서는 물류, D2C, 기술, 규제 등 이커머스 인프라에 대해 다룬다. 3부 '주요 산업군으로 살펴 본 이커머스'는 패션, 농식품 등 최근 주목받는 산업군을 집중 조명한다.

책은 기존 유통 산업의 맥락에서 스타트업의 역할과 기회를 짚어 보고, 혁신 가속을 위한 산업계 제언 및 정책 방향성을 제시한다. 전문가의 시선으로 트렌드의 흐름, 소비자, 물류, 기술혁신, 규제 등 이커머스의 큰 테마를 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스타트업얼라이언스가 기획하고 이커머스 분야 국내 대표 학자 10인이 공동 집필했다. △세종대 경영학부 이동일 교수 △고려대 글로벌비즈니스대학 박철 교수 △연세대 경영대학 김승현 교수 △인하대 아태물류학부 박민영 교수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이장혁 교수 △서강대학교 경영대학 김용진 교수 △부산대 법학전문대학원 서희석 교수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이유리 교수, 박지수 강사 △상명대학교 경영학부 양석준 교수가 저자로 참여했다.

이형두기자 dud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