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SW)와 인공지능(AI)를 활용해 사회·산업 문제를 해결해라”
미래와소프트웨어재단(미소재단)이 SW와 AI를 주제로 한 '4차 산업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한다.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등 전 학생이 참여할 수 있다. 대학생 대상 120만원 등 총 상금 800만원이 제공된다. 이티에듀·코드클럽한국위원회가 주관하고 전자신문이 후원한다.
4차 산업 아이디어 공모전은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등 4개 부문으로 나눠 1인 이상 팀별 접수가 가능하다. SW와 AI를 활용한 문제 해결방안을 제시하면 된다. 세부 내용은 자유다. 이티에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신청서와 기획안을 내려 받아 작성한 후 10월 30일까지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대학생은 별도 기획안 양식 없이 자유롭게 작성해도 된다.
제출된 기획안은 SW와 AI 전문가, 코드클럽한국위원회 소속 SW 전문강사, 전자신문 기자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평가해 1차 합격자를 선발한다. 1차 합격자 대상으로 2차 공모를 진행한다. 2차 공모 대상자에게는 SW 교구를 무료로 제공한다.
무상 제공되는 교구는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은 마이크로 비트와 아두이노 두 종류 중 하나를, 대학생은 아두이노, 라즈베리파이 3 B+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2차 공모 대상자들은 SW 교구를 활용해 1차 공모 때 제출한 기획안을 구현, 이를 동영상으로 촬영해 제출하면 된다. 제출하는 동영상에는 SW교구를 활용해 구현한 결과물을 설명하는 발표 영상도 포함한다.
상금은 대학생 대상 120만원, 고등학생 대상 80만원, 중학생 대상 80만원, 초등학생 대상 50만원 등 각 1팀을 선정해 지급한다. 그 외 각 부문별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도 수상한다. 총 상금 규모는 800만원이다. 1차 통과 학생 전원에게 4차 산업 아이디어 공모전 1차 합격자 인증서와 기념품도 증정한다. 4차 산업 아이디어 공모전 문의는 이티에듀로 하면 된다.
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
-
김지선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