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생산성본부, "산업 AI 역량강화 비대면 무료 교육" 실시

4차 산업혁명 시대 물류·유통 산업 성장의 핵심 동력이 될 AI 역량강화 및 전문가 양성 지원

한국생산성본부, "산업 AI 역량강화 비대면 무료 교육" 실시

한국생산성본부(KPC)와 한국통합물류협회(KILA)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에서 주관하는 2020년 산업전문인력 AI역량강화 지원사업의 물류·유통 분야 수행기관으로 무료교육을 실시한다. 10월 1기 교육생을 선정하여 교육을 진행 중이며, 11월 개강하는 2기 교육생을 선착순으로 모집 중에 있다.

‘산업전문인력 AI역량강화 지원사업’은 기존 산업에 AI를 접목하여 디지털 혁신을 선도할 수 있는 산업계 리더 및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사업이다. 한국생산성본부에서는 물류·유통 산업에 종사하며 인공지능에 관심은 있지만 실제 업무에 어떻게 활용할지 막막한 중간관리자, IT직무로 근무하며 AI에 관심이 있어 AI 기술 도입을 기획 및 운영하고자 하는 SW개발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제공한다.

이번 교육을 통해 물류·유통 산업 종사자들의 AI 기술에 대한 인식전환 및 활용의지가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생산성본부 마케팅물류교육센터 손준성 팀장은 “AI 저변확대를 통해, 기존 물류·유통 산업의 중간관리자에게 AI는 어렵고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기존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신규서비스 개발에 활용할만한 도구임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 밝혔다.

더불어 AI 융합전문가 과정의 경우, 기존의 IT 전문가를 대상으로 산업 도메인에 대한 지식과 AI기술을 함께 습득하여 실제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AI기술을 도입할 수 있는 융합형 전문가를 양성한다. 한국생산성본부 ICT교육센터 김지은 연구원은 “재직자 뿐 아니라 물류·유통 산업으로의 재취업을 준비 중인 IT 경력자, 타 산업군의 SW개발자도 참여 가능하며, 본 교육을 통해 산업 내에서 AI도입을 기획 및 추진할 수 있는 핵심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설명했다.

본 물류·유통 부문 산업AI 역량강화 무료교육’의 2기 수강생은 11월 15일까지 선착순으로 지원자를 모집하며, 교육은 4주에 걸쳐 약 30여 시간 동안 진행된다. 전 교육과정은 팀즈(Microsoft Teams) 플랫폼을 활용한 쌍방향 라이브 교육으로 진행함으로써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하게 교육을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교육 신청 및 구체적인 안내는 한국생산성본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유은정 기자 (judy6956@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