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팩토리 구축 솔루션 ‘얼마에요 SAP’로 중소·중견기업의 관심 집중

스마트팩토리 구축 솔루션 ‘얼마에요 SAP’로 중소·중견기업의 관심 집중

전세계를 덮친 코로나19 이슈로 일부 업체는 재택근무나 단축근무, 화상회의 등 업무 체계를 전환하고 있다. 그러다보니 업계에서는 자동화 및 무인화의 요구가 가속화되면서 스마트팩토리에 전환이 급격히 각광 받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와 관계없이 스마트팩토리는 업무의 효율성과 고도화를 위해 필요한 과정이다. 스마트팩토리가 구현되면 각 공장에서 수집된 수많은 데이터 기반으로 분석하고 의사결정하는 데이터 기반의 공장운영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현장에서 발생하는 현상, 문제들의 상관관계를 알 수 있어서 보다 유연하고 효율적인 생산 구조로 전환된다. 그러나 산업계에서 여전히 스마트팩토리의 도입은 부담스럽고 어려운 일이라는 인식이 있다.

이에 B2B SW 기업 아이퀘스트(대표 김순모) 스마트팩토리 환경 구축을 위한 중소·중견기업의 맞춤형 토탈 솔루션 ‘얼마에요SAP’로 많은 고객에게 높은 만족감을 이끌어내 주목을 받고 있다.

얼마에요SAP는 24년간 중소기업용 얼마에요ERP를 개발 및 보급한 노하우를 살려 스마트팩토리 지원 사업 최적화를 위해 4차 산업 기술을 접목해 선보인 제품으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최고의 ERP인 ‘SAP’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개발된 국내 최적화 ICT 통합 솔루션이다.

얼마에요SAP는 SAP 비즈니스 원(Business One)을 기본으로 국내외 시장에서 호평을 받는 제조실행시스템(MES), 공급망 관리(SCM), 제품수명주기관리(PLM), 사물 인터넷(IoT) 솔루션 업체와 적극적인 제휴·협력을 맺어 개발한 제품으로써 생산·제조 혁신을 위해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하려고 하는 기업체들의 수요를 반영해 유연한 설계 기법을 채택했다. 이를 통해 기업의 현재 환경과 다양한 장치에 상관없이 고객 맞춤형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어 시장에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특히 전자세금계산서, 세무신고 등 국내사업환경에 필수로 필요한 기능들은 자사 제품 ‘얼마에요ERP’의 기술을 더해서 큰 호응을 받고 있다.

또한 얼마에요SAP기반으로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계획하는 중소·중견 제조회사는 정보화 1단계 도입부터 사물 인터넷(IoT), 빅데이터(Big Data) 등으로 솔루션 확장이 가능하다. 아이퀘스트는 수 년 간 스마트팩토리 지원사업을 추진하면서 다양한 산업군의 구축 성공 사례를 만들어 내고, 구축을 완료한 기존 고객사의 솔루션 확장 및 연동을 위한 고도화 사업 수주도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아이퀘스트 관계자는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은 날이 갈수록 발전하고 있지만 여전히 산업계에서 스마트팩토리 도입은 부담스러운 영역이다"라며 "하지만 장비를 바꾸지 않은 상태에서도 그에 따른 프로그램만 맞춤형으로 설치하면 충분히 낮은 단계의 스마트팩토리부터 시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얼마에요 SAP를 통해 4차산업혁명 기술이 제조 관련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기업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이라고 전했다.

 전자신문인터넷 유은정 기자 (judy6956@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