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브넷(대표 김찬영)은 전기 공급이 어려운 격오지에서도 쉽고, 빠르고, 간편하게 설치가 가능한 '말하는 무선 태양광 CCTV'를 개발했다.
에너지 독립형 말하는 태양광 무선 CCTV는 복잡하고 비싼 배선 공사 없이 어디서나 쉽고, 빠르고, 간편하게 이동설치가 가능하고 재활용이 가능하다.
토브넷은 감시카메라 서비스 기술과 시스템에 국가신기술(NET)인증을 받았다. LED 전구에 CCTV를 결합한 제품으로 신기술 유공 기업으로 인정받아 산업통상부장관 표창장과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장을 받은바 있다.
에너지 독립형 말하는 태양광 무선 CCTV는 소형 태양광 패널을 이용한 제품이다. 기존 커다란 태양광 충전 패널을 이용한 제품에 비해서 크기를 획기적으로 줄였다. 일반 주택 이외에도 전기 배선이 어려운 농어촌, 산간 지역 등 격오지에서 도난과 재산 안전 관리가 가능하다.
현재 정부가 추진 중인 에너지 신산업 분야의 녹색성장, ESS, 태양광 사업 정책에 부합하는 제품이다. 에너지 절감 기술과 가격 경쟁력을 보유해 향후 시장 점유에 우위를 점할 것으로 예상된다. 적외선을 이용한 동작 감지 센서를 이용해 카메라 녹화 시간을 조절할 수 있다. 배터리 사용시간을 극대화하고 경고 녹화 방송이 가능한 기능도 제공한다.
사물인터넷(IoT) 기능을 적용해 스마트폰과 연동, 실시간으로 영상을 확인하고 녹화하고 재생한다. 카메라에 내장된 스피커와 마이크를 이용해 스마트폰과 양방향 음성통신까지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 활용성과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특히 카메라에 내장된 마이크와 스피커는 카메라로 비상 상황이나 경고 상황 확인 시에 안내 방송이나 빠른 경고 안내를 즉시 전달할 수 있다. 기존 CCTV보다 효율적으로 도난과 안전사고, 불미스러운 다툼 등을 방지한다.
-제품 개발 배경은.
산책로나 공원, 주차장, 골목길 안전 관리, 쓰레기 무단투기, 불법주차, 금연 지역 관리 등 시민 안전과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CCTV 설치 요구 민원은 지속 증가한다. 기존 유선 CCTV는 복잡하고 비싼 공사비용 때문에 시민 민원을 빠르게 충족시키지 못한다. 배선 공사 없이 태양광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쉽고, 간편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이동설치가 가능한 무선 CCTV 제품을 개발하게 됐다.
-제품 영업과 마케팅 전략은.
토브넷은 무선 말하는 태양광 IoT 카메라를 우수조달품목으로 등록할 계획이다. 등록 후 많은 관공서와 공공기관이 적은 예산으로도 쉽고, 빠르고 간편하게 보안과 안전 사각지대. 민원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려한다.
이동통신회사가 출시하는 LTE라우터 상품과 결합상품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그동안 카메라를 사용할 수 없었던 농어촌 등 격오지에도 쉽게 사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수출 현황과 계획은.
미국, 유럽에서 요구하는 한국산 CCTV 해외 수출에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시장조사업체 프로스트앤설리반에 따르면 세계 영상 감시 시장은 2016년 24억1000만 달러에서 연평균 4.1% 성장해 2022년에 30억6000만 달러로 지속 성장한다. 특히 최근 미국과 유럽 국가 등에서 보안과 기술적 문제로 중국산 CCTV를 대체하는 한국산 CCTV 수요가 증가한다. 토브넷 와이파이 IoT 말하는 태양광 CCTV는 새로운 수출 기대 제품이다. 고용 창출, 수출 증진 경제적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현재 뉴질랜드, 미국 등에 납품한 실적이 있다. 이를 바탕으로 미국, 유럽, 아프리카 등에 수출 상담을 하고 있으며 약 3억원 수출 매출을 기대한다. 앞으로 수출 지원 관련 협회를 활용해 해외 판로를 개척할 예정이다.
-향후 신제품 개발과 출시 계획은.
현재 제품에 태양광 충전 능력을 보강할 계획이다. 어두운 곳에서는 CCTV기능과 더불어 보안등 역할까지 하도록 LED 전등이 결합된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이미 설계를 완성했으며 기능 개선을 위한 시험과 제품 개발을 진행 중이다.
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