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닛그룹 비투비 포유(BTOB 4U)가 시대적 위로감성을 배경으로 자신들의 음악이력을 응축한 앨범으로 새로운 활동을 시작한다.
16일 서울 광진구 예스24 라이브홀에서는 유닛 비투비포유(BTOB 4U) 첫 앨범 'INSIDE(인사이드)' 발매기념 쇼케이스가 열렸다.
이날 쇼케이스는 MC 하지영의 사회와 함께 △타이틀곡 'Show Your Love' 무대 및 뮤비상영 △기자 Q&A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위트와 감성의 중간' 유닛그룹 비투비 포유
비투비 포유(BTOB 4U)는 보컬유닛 비투비-블루(BTOB-BLUE)에 이어 4년 만에 선보이는 비투비 유닛그룹으로, 서은광·이민혁·이창섭·프니엘 등의 멤버로 구성된다.
비투비 포유의 첫 앨범 'INSIDE'는 기존까지 비투비 완전체로 보여왔던 감성코드를 배경으로, 위트와 순수함을 집중적으로 보여줄 것을 예고하는 작품이다.
이민혁은 "비투비 포유는 멤버 4명, 당신을 위한 등 중의적 의미를 지닌다"라며 "비투비 스카이, 비투비 퍼플, 비투비 블랙, 텔레투비, 4투비 등의 다양한 이름 가운데서 공모와 함께 결정된 이름이다"라고 말했다.
이창섭은 "전역 이후 이번 앨범에 전념했다. 첫 컴백에 새로운 유닛으로의 무대라 긴장과 설렘이 가득하다"라고 말했다.
서은광은 "유닛이든 솔로든 비투비로서 하는 것이기에 열심히 할 수 밖에 없다"라며 "이번 앨범은 다양한 퍼포먼스 감각 속에서 비투비만의 음악색을 보여주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비투비 완전체 음악사의 압축판' 비투비포유 첫 앨범 'INSIDE(인사이드)'
앨범트랙은 멤버 전원이 작업참여한 5곡으로 구성된다. 멤버 임현식이 입대 전 만든 자작곡이자, 희망코드를 내포한 뭄바톤 댄스곡 'Show Your Love'가 전면을 차지한다.
이어 △섹시매력을 집중적으로 보여주는 R&B곡 'Tension' △유쾌본능의 펑크록 Bull'S Eyes △몽환적 감각의 뭄바톤곡 '신기루' △감성 모던록 '그대로예요' 등 비투비를 상징하는 다양한 매력포인트들을 표현하는 곡들이 대거 수록돼있다.
이민혁은 "멤버들이 뭉쳐서 하는 오랜만의 활동인 탓에 곡 수급에도 굉장히 신경을 많이 썼다. 굉장히 많은 스타일의 곡들 가운데서 요즘 대중과 팬들을 위로할 수 있는 곡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타이틀로 결정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또한 내적 댄스를 불러일으키는 불스아이와 저희 비투비 멤버들의 감성을 극대화해서 보여주는 발라드곡 그대로에요까지 제 자작곡이 감사하게도 수록됐다"라고 덧붙였다.
프니엘은 "절제된 비트와 함께 남녀사이의 감정선을 표현한 텐션, 쓸쓸하게 반복되는 기타소리와 함께 비투비 감성을 담아낸 신기루 등 매력적인 곡들도 함께 있다"라고 말했다.
◇'역동적으로 소화된 비투비감성' 비투비 포유 'Show Your Love'
실제 무대로 본 비투비 포유 'Show Your Love'는 역동적인 매력으로 소화된 비투비 감성작품으로서 느껴졌다.
먼저 퍼포먼스 측면에 있어서는 댄서들과 함께하는 역동적인 구성과 함께, 풋풋한 감각의 포인트 동작이 다양하게 가미된 그루브 매력의 안무가 펼쳐지는 듯 했다.
이는 데뷔 초중반기에 다양하게 펼쳐졌던 비투비만의 재기발랄 퍼포먼스감을 되새기게 하는 바로서 눈길을 끌었다.
곡 측면에서는 '그리워하다' 등을 비롯한 군백기 직전 비투비 완전체의 감성 발라드톤의 곡들을 다이내믹한 톤으로 듣는 듯 했다. 매혹중심으로 흐르기 쉬운 뭄바톤 장르를 배경으로 이창섭·서은광의 보컬과 이민혁-프니엘의 랩이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면서 '비투비 완전체 배경'이라는 점을 감성적으로 명확히 하는 모습이었다.
뮤비 역시도 이러한 흐름과 비슷했다. 청춘영화 느낌의 부드러운 장면구성과 함께, 시련극복을 테마로 펼쳐지는 4인4색 옴니버스형 뮤직드라마 톤으로 구성된 뮤비는 데뷔 초중반 풋풋함과 최근까지의 감성을 조화롭게 담은 듯한 인상을 남겼다.
이민혁은 "Show Your Love 뮤비는 각각 킬유어달링(서은광), 로미오와줄리엣(이민혁), 아비정전(이창섭), 트랜스포터(프니엘) 등을 오마주한 콘셉트로 청춘의 열정과 우정, 사랑들을 이야기하고자 구성했다"라고 말했다.
이창섭은 "군 전역 이후 첫 활동이고 오랜만의 댄스무대라 힘들었지만, 매 순간 극복과 도전으로 이뤄지는 인생의 모습처럼 함께 춤추면서 라이브를 펼칠 수 있도록 꾸준히 연습했다"라고 말했다.
서은광은 "연습하는 동안 당연히 지치고 힘들때도 있었지만, 멤버들과 함께 무대에 서는 것이 즐거워서, 재밌고 열심히 했다"라고 말했다.
◇비투비 포유 "모여서 함께 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감사, 팬들에게 좋은 선물 됐으면"
전체적으로 비투비 포유 첫 앨범 'INSIDE'는 데뷔 초중반의 열정을 회복하면서, 기존까지의 매력들을 함축적으로 보여주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이는 비투비 완전체를 기다리는 팬들에게 아쉬움을 달랠 수 있는 신선한 선물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서은광은 "군복무중인 멤버들과 함께 내부적으로 유닛데뷔에 대해 많은 회의를 했다. 하지만 군복무중인 멤버들에 대한 미안함과 함께, 완전체 활동을 기다리며 아껴두겠다는 생각으로 유닛을 결정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온라인 콘서트를 비롯해 다양한 콘텐츠들로 팬들과 만나며, 대중에게 시기에 따른 위로의 메시지를 전하고자 한다. 편안하게 들어주시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이민혁은 "넷이서 모여서 팬들과 함께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 감사하다. 군백기 마친 비투비 멤버들을 기다려준 멜로디(팬덤명)들에게 선물이 됐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비투비 포유는 금일 오후 6시 각 음원사이트를 통해 첫 앨범 'INSIDE'를 발표, 타이틀곡 Show Your Love로 공식활동을 개시한다.
전자신문인터넷 박동선 기자 (ds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