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UDC) 2020이 둘째날인 1일 '2021년에 주목해야 할 블록체인 키워드: CBDC'를 주제로 한 명사 강연 영상을 공개했다.
연사로 나선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 제13대 의장을 지낸 크리스토퍼 지안카를로 크리스토퍼 지안카를로 윌키파&갤러거 선임고문은 “디지털 달러를 사용하게 되면 시간의 손실 없이 즉각적으로, 어떠한 중개인과 수수료도 없이 송금이 가능하다”면서 “디지털 달러가 명목 화폐, 계좌 기반 화폐에 이은 세 번째 유형의 화폐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디지털 달러는 오늘날의 현금처럼 연방 준비 은행에 의해 발행되고, 국내 은행 또는 규제 기관에 의해 발행돼야 한다”면서 “디지털 달러는 정책 표현이 아닌 정책 도구다. 디지털 달러에 대한 우리의 제안은 금융 관련 프라이버시에도 매우 민감하다”고 덧붙였다.
뒤를 이어 이홍규 언체인 대표는 중앙은행디지털화폐(CBDC) 기본 개념과 도입 동기, 분류, 국가별 진행 상황 등을 설명했다.
이 대표는 “코로나19 이후 현금 사용 환경이 축소되고 비대면 및 비접촉 결제의 확대가 가속화됐다. 올해 초까지만 해도 CBDC 도입에 소극적이었던 여러 국가들이 전향적으로 CBDC 도입을 서두르고 있다”면서 “장기적으로는 현금을 완전히 대체할 목적으로 시스템을 준비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2일, UDC 2020 세 번째 날에는 '2021년에 주목해야 할 블록체인 키워드: 디파이'를 주제로 강연이 이어진다.
이영호기자 youngtig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