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연구재단, 한국과학창의재단이 '2020 대한민국 과학기술대전'을 21일부터 일주일간 '사이언스올'에서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과학기술로(路), 미래의 희망을 현실로 그리다'를 주제로, 모든 콘텐츠를 영상으로 제공한다.
바이오와 기후환경 등 요일별 주제에 따라 국가 연구개발 성과와 포럼, 강연 등으로 구성됐다.
국가 연구개발 성과는 국민의 삶을 지키는 바이오, 깨끗한 환경을 통한 지속 가능한 지구, 미래산업을 선도하는 과학기술, 공간 한계를 뛰어넘는 거대과학, 기술사업화의 뿌리가 되는 기초과학 등 5대 분야 연구성과를 약 55개 영상으로 제공한다.
과학자와 참가자가 실시간으로 과학상식을 겨루는 '사이언스 배틀퀴즈', 과학예능 '미드나잇 사이(Sci)캠프', 게임 속 과학원리를 살펴보는 '리그 오브 사이언스' 등 다양한 과학문화 콘텐츠도 준비했다.
과학강연 코너에선 저명 과학기술인이 참여하는 실시간 과학강연 '겨울밤 과학산책'이 매일 진행된다. 현직 연구자가 들려주는 짧고 강한 과학기술 강연 콘텐츠인 '오 마이 사이언스'도 선보인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올해 행사는 코로나19로 예년과 다른 분위기로 연말을 보내는 국민이 온라인으로 편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며 “연구성과·과학지식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과학문화 콘텐츠를 마음껏 즐기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행사가 진행되는 일주일간 사이온스올에 접속하면 데이터 과금이 발생하지 않는다.
◆e-포럼 내용
최호기자 snoo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