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팬데믹으로 전세계 많은 기업들이 재택근무로 전환하고 있으며, 온라인 서비스 급증하면서 클라우드가 크게 성장했다. 특히, 코로나19와 같은 재해·질병 등의 국가적 재난사태에서 폭증하는 온라인 교육 및 질병정보 제공 등의 트래픽 관리, 제조·유통 기업의 스마트 재고 관리 등의 신속한 대응에 필수적인 기술로 부상하고 있다. 컴퓨팅 인프라로서 클라우드 역할은 더욱 증대되어, 2024년까지 글로벌 1000대 기업의 90%가 멀티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술을 채택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기업들은 클라우드의 활용에 자신이 없다. 기업내의 전문가의 부족, 기존의 업무 방식의 고수,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과 비즈니스 적용 등 해결해야할 문제가 한 두가지가 아니기 때문이다.
전자신문인터넷과 넥스트데일리는 오는 1월 21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분까지 “2021 클라우드 트랜스포메이션 in 비즈니스” 온라인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클라우드 기술과 시장을 주도하는 글로벌 기업들의 신기술과 다양한 비즈니스 활용 전략을 소개한다. 클라우드 도입을 고려하는 기업에게는 기업에 꼭 필요한 클라우드 도입전략, 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있는 기업들에게는 비즈니스에 효과적인 클라우드 활용법을 사례별로 소개한다.
키노트 세션에서는 정우진 디지털X1 대표가 ‘2021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클라우드 컴퓨팅 트렌드’를 주제로 2020년 위드코로나에서 2021년 포스트코로나로 가는 디지털과 클라우드 동향과 예상을 통해 기업이 비즈니스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과 성공을 거둔 주요 사례를 통해 살펴본다.
첫 세션에서는 김규하 서비스나우코리아 대표이사가 ‘디지털 워크플로우를 통한 전사 클라우드 전환 가속화’를 주제로 레거시와 클라우드, SaaS 환경을 아우르는 서비스그래프(ServiceGraph) 공통 데이터 모델과 혁신적인 디지털 워크플로우를 통해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엔터프라이즈 DevOps, 업무 시스템들 간의 새로운 차원의 통합 방안을 제시한다.
두번째 세션에서는 텐센트 클라우드 이누리 솔루션 아키텍트가 ‘언택트 시대, 클라우드 비디오 솔루션을 활용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주제로 실시간 라이브 스트리밍 방송을 활용하는 콘서트, 쇼핑, 교육, 스포츠 등 다양한 산업의 온라인 이벤트를 텐센트 클라우드 비디오 솔루션을 활용해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을 구현해 비즈니스를 향상시키는 방안을 제시한다.
세번째 세션에서는 이지은 한국IBM 전무가 ‘뉴노멀 시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플랫폼 접근법’을 주제로 IBM 기업가치 연구소의 Hybrid Cloud Platform Advantage의 주요 인사이트와 함께 한국 기업의 클라우드 도입 현주소 도전과제, 뉴노멀 시대 기업의 디지털 혁신을 성공적으로 이끌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플랫폼 접근법을 알아본다.
네번째 세션에서는 윤석찬 AWS 수석테크 에반젤리스트가 '클라우드 기반의 비지니스 재창조를 위한 8가지 열쇠'라는 주제로 경영자의 기업 내 재창조 의지 및 도전적 목표 제시를 통해, 직원들이 빠른 환경 변화에 적응하며 끊임 없이 재창조하는 문화를 구축하고 학습하는 방법, 고객의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AWS 클라우드 서비스, 산업용 AI 서비스 등 AWS에서 출시한 신규 서비스와 고객 사례를 함께 살펴본다.
다섯번째 세션에서는 김해미 알리바바 클라우드 솔루션 아키텍트가 '광군제 클라우드 기술, 알리바바의 이커머스 성공 비결'을 주제로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 가상현실, 클라우드 컴퓨팅 및 모바일 인터넷 등의 기술이 사용된 세계최대 쇼핑 페스티벌 광군제를 빛낸 알리바바 클라우드 활용 기술을 소개한다.
여섯번째 세션에서는 이승희 워크데이코리아 상무가 '인재관리 방식의 디지털 전환, 리스킬, 업스킬을 위한 3가지 포인트’라는 주제로 기업의 비즈니스를 혁신할 수 있는 인재관리의 근본적인 방안을 점검해본다. 글로벌 기업의 사례와 함께 미래 비즈니스를 위한 HR 측면의 디지털 전환 방안도 설명한다.
일곱번째 세션에서는 박양교 세일즈포스 본부장이 '성공적인 비즈니스 혁신과 빠른 디지털전환을 위한 세일즈포스 플랫폼 소개'를 주제로 AI기반의 세일즈포스 플랫폼을 통한 빠른 디지털 혁신을 통해 어떻게 고객과 직원의 요구에 신속 대응하는 방안에 대해서 살펴본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정훈조 크리니티 이사가 '성공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로의 전환을 위한 크리니티 G-Cloud 공공메일'을 주제로 온프레미스 구축형 메일솔루션에서 클라우드서비스로의 전환과정에서 메일 보안은 강화하고, 운영관리 서비스의 품질을 높인 크리니티의 노하우와 "G-Cloud 공공메일" 서비스를 소개한다.
행사 관련 자세한 내용과 무료 참관 신청은 관련 페이지(https://conference.etnews.com/conf_info.html?uid=171)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향선 전자신문인터넷기자 hyangseon.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