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모바일게임 매출 '5조 3291억원', 역대 최고 성장

작년 모바일게임 매출 '5조 3291억원', 역대 최고 성장

작년 한해 모바일게임이 매출 규모가 역대 최고 성장을 기록했다.

18일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작년 앱마켓 합산 매출은 대형신작과 코로나19 영향으로 전년대비 24% 증가한 5조3291억원을 기록했다. 2019년 성장치는 5.25%였다.

전년 동기 대비 상승폭이 컸던 달은 1월이었다. 이 기간동안 합산 매출 추정치는 5558억 8510만원으로 전년대비 55% 증가했다.

2020년 모바일게임 거래액은 TOP10이 전체 비중의 49.9%를 차지했다. 가장 거래액이 많은 카테고리는 RPG다. 전체 거래액중 67.9%가 RPG에서 나왔다.

앱 총 사용시간은 안드로이드 OS 기준 '리니지M'과 리니지2M'이 각각 3억 27만 249시간, 2억 6073만 8678시간으로 1위와 2위를 차지했다. 뒤를 이어 '배틀그라운드'(2억 2054만 8846시간), '바람의나라: 연'(2억 886만 7055시간),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2억 720만 6480시간) 순으로 집계됐다.

신규 설치 수는 레이싱 게임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가 919만 7309회로 1위에 올랐다. 786만회의 '어몽어스'가 그 뒤를 이었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605만회), '브롤스타즈'(539만회), '로블록스'(494만회) 순으로 신규 설치가 이뤄졌다.

7월부터 12월까지의 하반기 모바일 게임 월평균 사용자수는 2647만명으로 조사됐다. 여성(52.83%)이 남성(47.17%)보다 더 많이 게임을 즐겼다. 평균 사용시간은 10대부터 40대까지 남성 사용자가 높았다. 1인당 월 평균 사용시간이 가장 긴 이용계층은 30대 남성으로 48시간을 게임 앱에 투자했다.

하반기 기준 1인당 월평균 사용시간이 가장 긴 게임 카테고리는 50.6시간을 기록한 RPG이며 월 평균 사용자수가 가장 많은 장르는 퍼즐/퀴즈다. 811만 5956명이 즐겼다. 뒤를 이어 '액션'(674만 5541명), '롤플레잉'(620만 2473명), '캐주얼'(556만 6148명), '전략'(471만 2833명) 게임 앱 등의 순으로 사용자수가 많았다.

마켓별 모바일 게임 거래액 점유율은 '구글플레이' 77.6%, '원스토어' 13.8%, '애플 앱스토어' 8.6% 순으로 나타났다.

이현수기자 hsoo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