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기업승계를 준비하고 있는 예비 최고경영자(CEO) 및 승계 예정자를 대상으로 '2021년 예비 명문장수기업 차세대 CEO 스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차세대 CEO 스쿨은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하고 조직문화 혁신을 선도할 수 있는 차세대CEO를 양성코자 마련된 교육으로, 2009년부터 시작됐다. 온라인·입문·심화과정과 1·2세대 기업승계 워크숍 및 차세대 CEO포럼으로 구성된다.
온라인과정은 기업승계 예정자(후보자)를 대상으로 차세대 CEO 스쿨을 수강하기 전 기업승계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돕는 맛보기 과정으로, 온라인 또는 현장참여가 가능하며 참가비는 무료다. 입문과정은 기업승계 지원제도·절차 및 세무·법무 등 기초지식을 이틀 동안 학습하는 과정으로 무료로 운영된다.
심화과정은 기업승계에 대한 심화학습 및 승계예정자 간 정보공유를 필요로 하는 교육생이 대상이다. 경영컨설팅, 우수기업승계 사례분석, 경영·경제 트렌드 및 기업승계 기업인과의 간담회 등의 내용을 11주 동안 학습하며 교육비는 100만원이다.
1·2세대 워크숍은 기업승계를 위해 1세대(CEO) 및 2세대(예비CEO)가 함께하는 1박 2일 워크숍이다. 기업승계전략 및 세무대책 등 모색과 더불어 1·2세대 간 소통능력 향상을 통해 백년기업의 초석을 마련하는 과정이며, 교육비는 20만원이다.
차세대 CEO포럼은 모든 과정을 수료한 이후 지속적인 팔로업(Follow-up) 학습을 제공하는 교육으로, 경영환경 및 기업승계 관련 최신이슈, 동·이업종 종사자 간 정보공유 등을 주제로 연 6회 개최된다.
정인과 중기중앙회 교육지원부장은 “이번 차세대 CEO 스쿨은 '온라인→입문→심화→워크숍 및 포럼'에 이르는 순차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으로 기업승계 진행 시 겪는 중소기업의 다양한 애로사항 해결과 명문장수기업이 되기 위한 준비과정 등 실용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췄다”고 말했다.
성현희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