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프트웨어(SW)산업협회(회장 조준희)가 대표기관으로 있는 '정보기술 산업 인적자원개발위원회'(위원장 서홍석, 정보기술ISC)는 '언택트 환경의 바람직한 SW산업 고용모델'이라는 주제로 이슈리포트를 발간했다.
이슈리포트는 코로나19로 촉발된 SW산업의 언택트 환경 변화에 따른 고용 이슈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인사관리, 조직문화, 인프라 측면에서 산업 현장에 도입 가능한 인사관리 방안을 제언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언택트 가속화로 SW산업에서도 근로·교육환경 변화, 핵심역량·근로형태 변화 등 다양한 고용환경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SW산업은 타 산업 대비 재택근무 도입 비율이 높고, 유연근무 활용이 용이하다. 재택근무를 고려한 고용가이드, 업무생산성과 성과관리를 위한 체계·인적자원관리 방향 등 유연근무 효과성 제고를 위한 고용 모델 검토가 필요하다.
정보기술ISC 연구진은 유연근무제 확산에 따른 SW산업의 고용 이슈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 분석했다. 이를 통해 언택트 환경에서의 바람직한 고용 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제 조건 및 지원 방향에 대해 제언했다.
자세한 내용은 SW산업협회 홈페이지의 '인재지원' 메뉴, '인적자원개발위원회(ISC) 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
-
김지선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