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동나비엔 '키친플러스' 환기시스템 시장에 새 바람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키친플러스 사용 시 초미세먼지 저감 효과

경동나비엔이 요리 매연 제거에 특화된 '나비엔 청정환기시스템 키친플러스(이하 키친플러스)'를 선보이며 환기시스템 시장에 새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키친플러스는 공기청정과 청정환기 기능을 동시에 갖춘 나비엔 청정환기시스템의 장점을 이어받은 제품이다. 실내에서 가장 많은 양의 유해물질이 발생하는 요리 시 주방과 집안 전실 관리에 방점을 뒀다. 특히 나비엔 청정환기시스템과 3D 에어후드, 주방집중급기를 위한 특화덕트가 하나의 시스템으로 적용됐을 때 최적의 성능을 구현한다. 3D 에어후드는 레인지후드의 양 옆과 앞까지 총 세 방향에서 에어커튼을 형성해 요리 시 발생하는 오염물질이 집안으로 확산되는 것을 막아준다.

실제로 키친플러스를 활용하면 주방은 물론 거실 미세먼지 노출량까지 줄인다. 경동나비엔이 서울대, 서울시립대 및 펜실베이니아 주립대와 함께 진행한 '공동주택 미세먼지 대비 청정환기제품 효과 검증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요리 시 일반 환기장치 및 레인지후드를 작동했을 때보다 나비엔 청정환기시스템과 3D 에어후드가 연동된 키친플러스를 작동했을 때 발생하는 초미세먼지 총량이 현저히 감소했다. 일반 환기장치의 급기모드와 레인지후드를 동시에 가동했을 경우와 비교해 주방 초미세먼지 총량은 평균 66%, 거실은 평균 57% 감소했다. 일반 환기장치의 환기모드와 레인지후드를 가동했을 때와 비교해도 주방과 거실에서 각각 평균 54%와 70%의 초미세먼지 총량이 감소했다.

<표>나비엔 청정환기 시스템 키친플러스 사용 시 초미세먼지 저감 효과

경동나비엔 '키친플러스' 환기시스템 시장에 새 바람

출처: 공동주택 미세먼지 대비 청정환기제품 효과 검증 연구 보고서

경동나비엔은 키친플러스에 앞서 '나비엔 청정환기시스템'을 출시한 바 있다. 나비엔 청정환기시스템은 하나의 시스템으로 집안 전체의 공기질을 관리할 수 있으며, 공기청정과 청정환기 기능을 동시에 갖췄다. 실내 공기청정 기능으로 생활공간을 항상 쾌적하게 유지하고, 청정환기 기능으로 내부의 오염된 공기는 밖으로 내보내고 외부의 새로운 공기는 깨끗하게 걸러 안으로 들여온다.

회사 측은 “미세먼지 등 입자형 유해물질은 공기청정 기능으로 제거하는 반면, 이산화탄소, 라돈, 휘발성 유기화합물 등 생활 속 다양한 가스형 유해물질은 환기를 통해서만 효과적으로 없앤다”며 “환기 기능을 갖춘 나비엔 청정환기시스템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나비엔 청정환기시스템에는 4단계 청정 필터시스템이 적용됐다. 큰 먼지를 제거하는 프리필터, 초미세먼지를 제거하는 전자 집진필터, 냄새와 유해가스를 없애는 탈취필터, 초미세먼지를 한 번 더 제거하는 초미세 집진필터로 구성됐다. 최근 업그레이드되어 출시된 제품(TAC551)에는 세균 및 바이러스를 저감하는 UV-LED 모듈도 탑재됐다. 필터 교체 알림은 단순히 기기의 누적 사용 시간이 아니라 필터를 통과한 환기량을 감지해 작동하기 때문에 경제적이다.

에어모니터를 통해 눈에 보이지 않는 실시간 실내 공기 질을 시각화한 것도 특징이다. 에어모니터는 한국건설생활시험연구원에서 진행한 미세먼지 간이측정기 성능평가에서 1등급을 인증받은 바 있다.

윤대원기자 yun1972@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