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김치연구소 발효 미생물 유전체 DB 시스템, 네이처 자매지 논문 게재

세계김치연구소(소장 직무대행 최학종)는 김치 미생물 유전체 정보가 탑재된 발효 미생물 유전체(ODFM) 데이터베이스(DB)가 네이처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데이터에 게재됐다고 8일 밝혔다.

ODFM은 김치, 된장, 젓갈, 천일염, 식초 등 발효식품과 첨가원료에서 유래한 미생물의 오믹스 정보를 통합한 데이터 관리 시스템이다. 국내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DB 가운데 논문이 게재된 것은 처음이다.

세계김치연구소 ODFM 웹사이트.
세계김치연구소 ODFM 웹사이트.

ODFM은 발효식품의 세균, 고균, 진핵 생물 및 바이러스 등 100균주 이상의 유전체 정보를 비롯 메타유전체, 메타전사체 등의 염기 서열과 해독 정보 총 125건을 탑재하고 있다. 사용자가 유전자 다양성 및 분류학적 분석 도구를 이용해 직접 입력한 균주의 유전체 염기 서열을 기존 DB와 비교 분석할 수 있고, 미생물의 오믹스 염기 서열 등의 정보를 내려 받을 수도 있다.

발효식품 생태계 내 마이크로바이옴 전체의 유전체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데이터베이스로서 김치의 맛과 품질 향상을 위해 활용될 후보 발효 종균을 평가하는 데에도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

이 시스템은 웹사이트를 통해 관련 분야 연구자는 물론 발효식품 미생물 정보에 관심 있는 누구나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최학종 소장 직무대행은 “이번 연구 성과는 우리나라 최초로 공공 및 국가기관에서 개발한 미생물 오믹스 DB의 학문적 가치를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라며 “발효 미생물에 대한 유전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국내외 발효식품 연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광주=김한식기자 hs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