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은 제품 또는 서비스가 사용 목적이나 이용자 요구를 만족시키는지 평가할 때 기준이 되는 고유 성질과 성능을 의미한다. 이용자가 제품을 선택하는 첫 번째 기준이다.
다양한 기능을 갖췄거나 경제적 가격을 제시하더라도 품질이 떨어지면 고객 선택을 받기가 어렵다. 기업이 지속적인 품질개선 활동을 벌이는 것도 이 때문이다. 기업은 품질 혁신 전담조직을 두고 6시그마 등 다양한 품질 혁신 방법론을 활용해 품질개선을 추진한다. 품질이 높아지면 저품질·불량품 처리에 드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고품질 제품은 고객을 끌어들이기 마련이다. 구매하는 고객이 늘어나면 제품과 기업 브랜드 가치가 높아진다. 우수한 품질 제품이 브랜드 이미지 향상으로 이어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브랜드 가치가 높아지면 같은 품질이더라도 해당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는 선순환이 이어진다.
코로나19로 인해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비대면 기조가 확산할수록 품질과 브랜드 중요성은 더 커진다. 과거 어느 때보다 인터넷을 활용한 제품 구매와 평가가 활발하기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제품에 대한 평가가 온라인에서 순식간에 퍼져나간다. 좋은 제품이라면 이같은 상황이 판매량 증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겠지만 반대의 경우라면 치명적일 수밖에 없다. 삶이 질이 높아지면서 이용자 수준도 높아졌기 때문에 품질에 대한 평가 역시 더욱 까다로워졌다.
온라인을 기반으로 소비자 영향력이 커진 만큼 기업은 품질 향상과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힘을 쏟아야 한다. '2021 상반기 인기상품'에는 이 같은 노력을 기울인 제품이 대거 선정됐다. 품질뿐만 아니다. 이들 제품은 시장 요구를 면밀히 파악해 고객이 원하는 기술과 기능을 적용했다.
전자신문은 전문가와 분야별 담당기자 추천을 더해 상품을 선정, 제품 선택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했다.
기업용(B2B) 부문에서는 인공지능(AI)·빅데이터 솔루션, 보안솔루션과 보안스위치, 서버접근제어 및 패스워크 관리 솔루션, 문서보안 통합뷰어, 정보보호 통합플랫폼, 망연계 솔루션 등이 선정됐다.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대기업까지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메타빌드 'MAI Auto(AI플랫폼)'는 AI 개발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제공, 다양한 방법으로 AI 서비스 구성이 가능하도록 해준다. 데이터 처리부터 AI 모델 개발에 걸친 전 과정을 이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UI를 통해 비전문가도 데이터 분석과 AI 모델 생성이 가능하다.
롯데정보통신 '시큐파이 프라이버시(SecuFy Privacy)'는 개인정보 위·수탁을 간편하고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위탁사는 대시보드에서 위·수탁 업무 현황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고 계약, 업무 담당자, 계약업체 현황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수탁사는 시큐파이 프라이버시 하나로 손쉽게 향후 계획, 교육 결과 등 필요사항을 입력하고 문서도 등록할 수 있어 업무 효율은 자연히 증대된다.
휴먼토크가 개발한 '다뷰 모바일'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250여가지 확장자를 지원하는 통합 뷰어다. 한글, MS오피스, PDF, CAD, AI 파일 등 확장자를 지원하고 인쇄와 PDF변환 기능을 갖췄다. 다뷰 모바일 엔터프라이즈의 경우 보안기능과 빠른 속도를 앞세워 금융IT, 공공기관 등에서 도입이 늘고 있다.
개인용(B2C) 분야에서는 무풍에어컨과 공기청정기, 탈모치료기, 개인용 스토리지 솔루션, 차량용 블랙박스 등이 선정됐다.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견·중소기업 제품도 여럿 선정됐다.
삼성전자 '비스포크(BESPOKE)' 무풍에어컨은 감각적 디자인으로 에어컨의 기준을 다시 한번 높였다. 독보적인 무풍 기능과 6단계의 촘촘한 위생관리, 비스포크 맞춤 디자인으로 존재감을 각인시키고 있다.
LG전자 'LG 프라엘 메디헤어'는 헬멧 형태 탈모 치료용 의료기기다.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의료용 레이저 조사기 3등급에 해당하는 의료기기 허가를,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가정용 의료기기 수준의 클래스(Class) II 인가를 각각 받았다.
웨스턴디지털 'WD 마이 패스포트 SSD'는 한 손에 들어오는 얇고 콤팩트한 메탈 디자인에 기존 모델 대비 2배 빠른 속도를 갖춰 스타일과 생산성을 모두 만족시킨다. 중요 콘텐츠를 안전하게 저장, 액세스, 보호하고 지속 증가하는 디지털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현대폰터스 'ST700'은 SK텔레콤 T맵과 연동하는 증강현실(AR) 블랙박스다. 스마트폰과 연동해 손 안에서 블랙박스의 모든 기능을 설정·제어 할 수 있도록 해 편의성을 제공한다. T맵과 연동, 증강현실 TBT(Turn By Turn) 내비 기능을 더욱 강화해 이용자에게 블랙박스에서 길안내를 볼 수 있도록 했다.
〈표〉품질우수
〈표〉브랜드우수
안호천기자 hc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