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일반소프트웨어(SW) 부문 수상제품인 무하유의 'CK브릿지'은 이러닝 연동 표절검사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고등학교, 대학, 원격교육기관 등이 사용하는 LMS에 실시간으로 제출되는 과제물의 표절률을 검사하는 제품이다. 60억건 넘는 웹 페이지와 9000만건 이상의 웹 콘텐츠 문서와 비교해 표절 결과를 제공한다.
딥러닝 기술로 출처·목차·참고문헌 등을 자동으로 인식해 정확도를 높였다. 빅데이터 기반 자연어 처리 기술로 대량 문서를 실시간으로 처리해 빠른 검사 결과를 제공한다.
언택트 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교육시장이 급증하는 가운데 부정행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으로 성장이 기대된다.
두 번째 일반SW 부문 수상제품인 동아피엠의 '스마트오피스 좌석예약시스템'은 스마트오피스 좌석예약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스마트오피스 환경에서 키오스크, 웹, 모바일 등을 통해 직원들이 자유롭게 좌석을 예약할 수 있는 제품이다. 이름, 시간, 메모 등이 표시되는 전자명패와 좌석변경 시 내선번호와 스마트사물함 연동 등의 기능을 지원한다.
특히 사물인터넷(IoT) 적용을 통해 근무환경과 에너지 관리를 지원한다. 층별, 영역별, 선호도 등 다양한 좌석예약 정책을 통해 직원 업무 만족도와 생산성을 유도할 수 있다.
언택트 시대에 거점형 스마트오피스가 확대되는 환경에서, 사무 공간 활용 증대와 운용 비용 절감과 함께 기업문화의 혁신을 유도하는데 일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정국 한국외대 컴퓨터·전자시스템공학부 명예교수
-
김지선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