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전문매체 91모바일은 30일(현지시간) 업계 소식통을 인용해 '갤럭시Z폴드3' 공식 홍보용 이미지로 추정되는 제품 모습을 공개했다.
사진 속 갤럭시Z폴드3는 △블랙 △네이비 그린 △그러데이션 화이트 등 3가지 색상이다. 후면은 모두 무광택 마감 처리돼, 손으로 잡는 느낌(그립감)을 높이고 지문이 덜 묻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전작과 비교해 색상이 다양해졌다. 지난해 출시된 '갤럭시Z폴드2 5G'는 △미스틱 블랙 △미스틱 브론즈 두 가지 색상으로 제공된 바 있다.
화면을 펼치면 나타나는 메인 디스플레이에는 언더디스플레이카메라(UDC)가, 외부 디스플레이에는 기존 펀치홀 카메라가 적용됐다. UDC는 디스플레이 밑에 카메라를 배치해 외부에서는 카메라가 보이지 않게 하는 기술이다.
후면 트리플 카메라와 플래시는 수직으로 배치됐다. 전작에 비해 카메라를 둘러싼 하우징이 다소 좁아졌다. 지문인식 센서는 측면에 탑재됐다.
이전 보도에 따르면 갤럭시Z폴드3는 메인 7.5인치와 커버 6.23인치 슈퍼 능동형유기발광다이오드(AMOLED) 디스플레이를 갖추며, 모두 120Hz(헤르츠) 화면 주사율을 지원한다. 화면 크기는 전작(메인 7.5인치, 커버 6.2인치)과 차이를 느끼지 못할 정도다.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는 퀄컴 '스냅드래곤888' 칩셋으로 구동된다.
미국연방통신위원회(FCC) 인증 문서를 통해 'S(스타일러스)펜' 지원도 확인됐다. 다만 S펜은 갤럭시노트 시리즈처럼 전용 슬롯에 내장하는 형태가 아닌 별도 지원만 하는 형태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S펜을 자석처럼 힌지(경첩)에 부착할 수 있을 것이란 주장도 제기됐다. 삼성 갤럭시 태블릿 제품군과 유사한 형태다. 갤럭시탭은 기기 뒷면 홈에 S펜을 부착해 자동으로 충전할 수 있다. 갤럭시Z폴드3 기본 구성에 S펜이 함께 제공되는지 또는 별도로 구매해야 하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외신에 따르면 삼성 차세대 폴더블은 전작 대비 최대 20% 저렴해질 전망이다. 갤럭시Z폴드3 가격은 400달러(약 44만원) 가까이 낮아지는 셈이다. 올해 노트 시리즈가 출시되지 않는 만큼, 가격 인하와 성능 격차로 플래그십 'Z시리즈' 판매량을 노트 수준까지 끌어올리겠다는 삼성의 의지가 엿보인다.
삼성전자는 오는 8월 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Z폴드3, 갤럭시Z플립3 등 폴더블 신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 외에도 차세대 스마트워치 △갤럭시워치4·갤럭시워치 액티브4 △무선 이어폰 갤럭시버즈2 등 제품도 함께 공개가 예상돼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양민하 기자 (mh.y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