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온칩스가 글로벌 반도체 설계 자산(IP) 기업 ARM의 디자인 파트너 가운데 가장 우수한 반도체 설계 지원 역량을 인정 받았다.
가온칩스는 최근 ARM의 '베스트 디자인 파트너 2020'에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베스트 디자인 파트너는 세계 21개 ARM 디자인 파트너 가운데 뛰어난 설계 지원 역량과 서비스 제공 능력을 가진 한 개 업체에만 수여한다. 이를 통해 가온칩스는 ARM과의 협력을 더욱 견고히 한다.
이번 베스트 디자인 파트너 선정은 가온칩스의 고성능 칩 설계 지원 능력을 높게 평가받은 성과다. 가온칩스는 ARM 코어 기반 IP로 팹리스 업체가 신속하게 칩을 개발하도록 지원한다. 특히 ARM 하드닝 플랫폼 개발과 설계 지원 서비스가 가온칩스의 강점이다. ARM 하드닝 플랫폼을 통해 ARM 최첨단 IP를 활용하면 팹리스 업체는 칩 성능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다. 특히 칩 연산 속도와 전력 제어에 유리하다.
가온칩스와 ARM의 이런 노력은 최근 차량용 애플리케이션프로레서(AP) 등 고성능 칩 개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차량용 AP 등 첨단 칩은 고성능뿐만 아니라 안정성·저전력·확장성 등 다양한 업계 요구를 만족해야 한다. 처리해야 하는 데이터 양이 늘고 처리 속도도 빨라야 하는 만큼 매우 높은 연산 능력이 필요하다.
앞서 가온칩스는 국내 팹리스인 텔레칩스와 넥스트칩에 고성능 칩 설계가 가능한 ARM IP를 제공했다. 가온칩스는 국내 팹리스가 신속하게 ARM IP를 활용하고 칩 설계를 최적화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가온칩스는 고성능 칩 설계 지원에 더해 파운드리·후공정 최적화 서비스도 확대한다. 삼성전자 파운드리, 반도체 패키징·테스트 업체와도 파트너십을 강화, 반도체 개발 일정을 단축하고 비용 절감이 가능한 설계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가온칩스는 삼성전자 파운드리의 디자인하우스 협력사인 '디자인솔루션파트너(DSP)'다.
황선욱 ARM코리아 지사장은 “ARM은 국내 팹리스·스타트업 가운데 글로벌 유니콘 기업이 탄생할 수 있도록 가온칩스 같은 파트너 능력 강화에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규동 가온칩스 대표는 “올해부터 글로벌 선도 기업과 협력한 제품들의 대량 생산과 매출 상승이 기대된다”면서 “고객사와 함께 국내 시스템반도체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권동준기자 dj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