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역량검정 TOPCIT, 품질경영 국제 표준 ISO9001 인증 획득

ISO 9001 인증서
ISO 9001 인증서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원장 전성배)은 소프트웨어 역량검정(TOPCIT)에 대해 국제 표준 규격인 ISO9001: 2015(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했다고 14일 밝혔다.

TOPCIT은 SW 전공학생 및 재직자를 대상으로 SW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역량을 평가하는 제도로 과기정통부의 지원을 받아 시행하고 있다.

'ISO9001 : 2015'는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시행하는 품질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 규격으로 제품이나 서비스 실행 체계가 규정된 요구사항을 만족하고, 지속적으로 유지·관리되고 있음을 객관적으로 평가해주는 제도다.

또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IQNet(국제 인증 네트워크) 인증을 함께 획득함으로써 국제적 신인도를 향상시키는 효과도 누릴 수 있게 됐다.

IQNet은 국제품질 및 경영시스템 인증에 대해 35개국 대표 인증기관들로 구성된 세계 최대 인증 네트워크로서, 국제적 통용을 보장하는 인증서 발행 국제기구이며 대한민국 대표 인증기관은 한국품질재단이다.

IITP는 올해부터 법정시험으로 전환·시행하고 있는 TOPCIT 평가체계의 객관성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해 3월부터 인증을 준비해 왔으며, 한국품질재단에서 진행한 심사를 통과하여 인증을 받았다.

이번 인증을 통해 TOPCIT 품질경영시스템 및 평가서비스에 대한 국제적 신뢰도가 입증 됐으며, 인증기관의 지속적인 관리(갱신 심사 등)를 받아 해당 인증에 대한 고객만족도 및 신뢰도를 향상시킬 예정이다.

전성배 원장은 “ISO9001 인증으로 TOPCIT의 품질경영 신뢰도가 국제적 수준으로 정립되었음을 증명했다”며,앞으로도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 준수 및 평가 체계의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국내외 TOPCIT 활용 확산과 품질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