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크 리얼리에 리얼(진짜)이 떴다.'
유명 주식투자 유튜버가 핀테크 금융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자신이 투자한 종목과 수익률을 공개해 업계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이 유튜버는 총 투자금액 228억원으로 해당 서비스에서 단숨에 실시간·연령별 순위 1위로 올라섰다.
21일 생활금융 애플리케이션(앱) 핀크에 따르면 최근 유튜브에서 13만5000명 구독자를 보유한 '시간여행TV'가 핀크 리얼리(Real:Re) 서비스에서 자신의 투자 종목과 수익률을 공개했다.
핀크 리얼리는 주식, 예·적금, 펀드 등 금융계좌를 연동해 전체 투자현황을 살펴보고 관심있는 사용자를 팔로우해 벤치마크할 수 있는 신개념 금융 SNS다. 단순 팔로우에 그치지 않고 다른 사용자의 투자 종목이나 재테크 방식 등을 벤치마크해 자신의 금융생활에 응용해볼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일대일 메시지 기능을 활용해 서로 궁금한 점을 소통해볼 수도 있다.
핀크에 따르면 리얼리 서비스에는 이미 다수 투자 유튜버가 활동하면서 자신의 투자현황과 수익률을 공개하고 있다. 최근 서비스에 가입한 시간여행TV가 총 투자금액에서 전체 사용자 1위를 차지했다.
리얼리에서 '유튜브시간여행TV구독' 아이디를 사용하는 이 유튜버는 21일 기준 총 228억3000만원을 투자한 것으로 나타났다. 2위(아이디 빵빵한나무늘보4372)가 약 30억4000만원, 3위(아이디 데브시스터즈)가 28억8000만원으로 집계된 것을 감안하면 단연 투자금이 상당한 규모다.
이 사용자는 20대 투자자로 현재 특정 국내주식 종목에 투자금 대부분을 이른바 '몰빵'한 것으로 집계됐다. 2위 사용자는 총 투자금액 30억4000만원 중 국내주식에 4%, 해외주식에 10%, 기타 미국달러, 중국위안 등에 87%를 투자하고 있다.
유튜버 시간여행TV는 주식투자 방법과 유의할 점 등에 대한 콘텐츠를 주로 생성하고 있다. 지난해 160억원 투자 수익을 바탕으로 300억원 계좌 인증을 하는 영상은 조회수 11만회를 기록했다.
해당 유튜버는 핀크 측에 “다양한 사용자의 투자현황과 수익률 등을 살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서비스가 흥미로웠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핀크는 리얼리 서비스가 오픈뱅킹 기능을 바탕으로 투자 고수의 실제 포트폴리오와 수익률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투자 고수와 아마추어를 연결해주는 새로운 금융 SNS 문화 확산 효과를 기대했다.
핀크 관계자는 “사용자 시간여행TV가 서비스를 시작한 후 갑자기 신규 가입자가 평소 대비 약 1000% 폭증하는 효과가 있었다”며 “여러 투자 고수의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다양한 투자 전략을 살펴보고 사용자들과 소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리얼리 서비스가 건강한 투자문화를 확산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배옥진기자 witho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