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즈니스 설립과 확장, 협동조합 우수모델 2개 분과 아이디어 공모
- 대상 및 최우수상에 1000만원 상금과 장관표창
이제 세상은 절대 홀로 설 수 없는 상생의 시대이다. 특히 과학기술에서는 더욱 그렇다. 여러 아이디어가 모였을 때 변화가 일고 혁신이 실현될 수 있다. 과학기술인협동조합이 추구하는 지향점이다.
과학기술인협동조합지원센터(이하 과기협동조합지원센터)가 지원하는 과학기술인협동조합은 「협동조합기본법」에 의해 설립된 협동조합 중 이공계 인력이 조합원으로 참여해 과학기술 관련 서비스 등의 사업을 하는 협동조합을 말한다. 전체 조합원 중 이공계 인력이 5명 이상 또는 50% 이상이며, 연구개발(R&D) 및 제조, 이를 위한 지원, 시험/인증 등 과학기술 관련 사업을 한다. 과기협동조합지원센터는 과학과 기술 그리고 협동의 가치를 높이는 일에 적극 나서고 있다.
과학기술 기반의 협동조합 설립․확장 비즈니스 아이디어 및 우수 운영사례를 발굴하여 다양한 성과를 확산시키고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과기협동조합지원센터가 주관하는 ‘2021년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공모전’이 진행된다.
◇ 과학기술 공익과 사회가치 발전 아이디어 발굴
이번 공모전은 ‘비즈니스 아이디어 분과’와 ‘우수 모델 분과’ 2개 분과에서 ▲과학기술인 기술 전문성 융합과 협동조합 운영원리 기반 우수 비즈니스 아이디어 발굴․확산, ▲과학기술 기반 사회가치를 지닌 경쟁력있는 협동조합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목적으로 운영된다.
비즈니스 분과에서는 신규설립 비즈니스 아이디어와 비즈니스 확장 아이디어 공모를 운영한다. ‘신규설립 비즈니스 아이디어’는 과학기술 전문성을 융합, 협동조합 방식으로 운영이 가능한 비즈니스 경쟁력을 갖춘 창업 아이디어로 취약계층 지원, 지역・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과학기술의 공익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아이디어이다. 대상은 일반인으로 개인 및 팀, 법인 단위로 신청 할 수 있으며, 기존 과학기술인 협동조합도 법인 단위로 신청할 수 있다.
‘비즈니스 확장 아이디어’는 기존 과학기술인 협동조합 운영 경험에 기반하여 해당 협동조합의 시장경쟁력 증대,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BM 요소별 확장 아이디어와 조합원, 사업영역, 고객 등 사업영역의 확대를 통한 비즈니스 확장 아이디어에 해당한다. 과학기술인 협동조합원 대상으로 협동조합의 기존 사업내용과 동일 아이디어 신청은 제외된다.
우수모델 분과에서는 과학기술인 협동조합으로서 시장경쟁력, 기술의 협업가치 도출․확산, 사회적 가치 실현 및 대국민 확장성․파급력 등 다양한 성공 요인을 보유한 협동조합을 발굴한다. 과기협동조합지원센터(SETCOOP)에 등록된 협동조합이면 응모할 수 있다.
◇ 2개 분과별 아이디어 입상자에 총 5200만원 상금 제공
공모전의 절차는 신청 접수, 온라인 설명, 요건검토, 서면 평가를 통해 10개 팀을 선발하고, 대면 평가 및 심의를 거쳐 5팀을 선발해 최종 입상팀을 확정한다.
비즈니스 아이디어 공모전의 평가요소는 과학기술 기반의 협동조합 창업 적절성, BM 우수성, 사회적 가치의 실현 가능성을 중점으로 평가한다. 우수모델 공모전의 평가요소는 사업화 모델, 경영방식, 기술공유 등 과학기술인 협동조합의 우수 운영모델 파급・확산을 최우선으로 고려한다.
입상팀에게는 각 분과별로 대상 1000만원, 최우수상 600만원과 장관상, 우수상 400만원, 장려상 300만원과 이사장상이 수여된다. 과기협동조합지원센터가 제공하는 지원사업 우선참여 및 더불어 주관기관이 제공하는 다양한 협동조합 활성화 사업에도 우선적인 참여 혜택이 주어진다.
신청기간은 8월 9일부터 9월 13일까지 5주간이며 온라인 접수로 진행된다.공모전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8월 18일 온라인 설명회가 개최되며, 신청자 대상으로 실시간 온라인 교육이 8월 19일과 26일, 9월 1일 오후 2시에 실시된다.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과기협동조합지원센터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세계적으로 과학기술 분야는 미래를 담보하는 경쟁력이다. 때문에 각국에서는 적극적으로 과학기술 인력을 양성하고, 과학기술인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사회와 기술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열린 기회를 만들고 있다.
국내에서도 과학기술인들의 자발적인 의지로 조직된 과학기술인협동조합이 점차 성장하고 있다. 현재까지 총 471개의 조합이 설립돼(‘21.6월 기준) 기술서비스, 융합연구개발, 과학교육과 문화 분야 등 다양한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 공모전은 과학기술인협동조합의 이해도를 높이고 대중적 확산과 함께 각 협동조합이 비즈니스와 기술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단순한 연례행사가 아닌 협동조합이라는 사업조직을 기반으로 과학기술의 가치와 가능성을 창조해 사회가치 실현과 기술 경제, 나아가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 경연장이길 기대한다.
이향선 전자신문인터넷기자 hyangseon.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