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공공데이터, 비즈니스 모델로…아이디어 공모전 시상

산업통상자원부는 비대면 온라인으로 '제9회 산업부 공공데이터 활용 비즈니스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산업부가 보유한 다양한 데이터의 이용 활성화를 위해 2013년부터 시행 중인 행사다. 올해는 지난 4월 28일~7월 24일 진행됐다. 빅데이터 분석, 아이디어 기획,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등 3개 분야에 총 176개팀이 참가했다.

산업부 공공데이터, 비즈니스 모델로…아이디어 공모전 시상

산업부는 전문가 서류심사 및 발표평가를 거쳐 최종 대상 3팀, 최우수상 6팀 등 총 29팀의 우수작을 선정하였다. 발전 부산물 중개 플랫폼 'BY-BACK', 재생에너지 통합관리 시스템 '대한민국 가상발전소'가 각각 최고상으로 선정됐다.

산업부는 분야별 기술 컨설팅, 창업지원 프로그램 참가 및 글로벌 시장 진출(KOTRA) 지원, 기술개발 및 연구개발비 지원 등 후속지원을 추진할 예정이다. 향후 사업화 연계 시 유사업무 공공기관의 공공데이터 제공 확대 등 적극 지원이 가능하도록 관련 기관과 협력할 계획이다.

최규종 산업부 정책기획관은 “앞으로도 수요자 중심 질 좋은 데이터를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하고, 민관협력을 통해 공공데이터 활용을 확대할 것”이라면서 “'공공데이터 개방 2.0' 정책에 따라 민간 수요를 개방정책에 적극 반영, 국민과 함께 만드는 공공데이터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윤희석기자 pione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