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공지능협회(회장 김현철, 이하 협회)는 DX(디지털전환) 시대를 맞이해 인공지능(AI)기업 간 사업협력 도모 및 수요기업 기관의 인식제고와 국내 AI 기업 주력 제품·서비스 홍보지원을 위해 '2021 KOREA AI STARTUPS 편람'을 발간했다고 28일 밝혔다.
올해로 4번째 발간을 진행한 이번 편람은 올해 화두인 'AI 트랜스포메이션'의 상황에 맞게 인공지능 기술을 보유한 공급사와 도입 의사가 있는 수요사의 조사와 신청을 받아 진행했다.
화학·생명과학분야, 전자·기계·로봇, 제조업, 보건·의료 등 산업 전 분야에 걸쳐 협회에서 인증한 AI 인증기업사와 일반 회원사 223여개의 기업들이 참여했다.
이번 편람에는 기업별 주요 서비스·제품정보 및 해당 기업 사업분야, 매출액 등의 기업 소개가 담겨 있다.
또한, 협회가 500여 회원사 및 정부부처, 산업계 기관들과 협력해 1만여 기업들을 대상으로 사전 조사를 진행해 각 기업의 소개 외에도 정밀한 인공지능 생태계 산업분포도 및 AI 관련 통계자료도 같이 구성돼 있다.
협회는 이번 편람을 온라인을 통해 국내외 기업은 물론 관련 정부기관 및 지자체, 주요 수요처 등에 무료로 배포한다. 이를 통해 공급사에게는 홍보 및 마케팅의 기회로, 수요사에게는 효율적인 인공지능 기술 도입 및 비즈니스 매칭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현철 한국인공지능협회 회장은 “금년 2021 Korea AI Startups는 기존 우수한 기업들을 효과적으로 소개하는 기능을 넘어서 인공지능이 필요한 수요처와 연결하여 전 산업의 지능화를 이루기 위한 협회의 본격적인 준비 작업으로 봐주시면 된다”고 전했다.
한편, '2021 KOREA AI STARTUPS 편람'은 한국인공지능협회 홈페이지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구교현 기자 ky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