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생산 현장 생산성∙효율성 높이는 원격솔루션은?


반도체 시장이 급성장하며 이른바 '슈퍼사이클' 시대에 진입했다. 한편 디지털화가 가속되는 가운데 갑자기 다가선 뉴노멀 시대는 급격한 변화에 빠른 적응력을 요하고 있다.

반도체 기업에서는 공장 내부적으로 초연결 시대에 발맞춰, 스마트 공장으로 혁신하고 있다. 클라우드와 데이터베이스 등의 IT 영역과 공장 내 기계나 HMI 등의 OT 영역을 최적화하고 통합해, 다양한 데이터의 분석을 기반으로 전체적인 운영 효율을 극대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런 요구에 따라 다운타임을 줄이고 운영효율을 개선해 반도체 제조 공정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함께 높이는 스마트 팩토리 전문 기업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4가지 원격 솔루션이 주목받고 있다.

증강현실 기술은 산업 현장에 접목시키면 눈에 보이지 않았던 부분부터 확인하기 어려웠던 영역까지 쉽고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증강현실 기술 슈나이더 일렉트릭 에코스트럭처 AOA(EcoStruxure Augmented Operator Advisor) 기술을 산업현장의 유지보수에 적용하면 클라우드와 같은 디지털 기술들을 통합해 공장 전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스마트한 첨단 원격 솔루션이다.

반도체 생산 현장 생산성∙효율성 높이는 원격솔루션은?

리모트 파일 링크 솔루션(Remote File Link Solution)은 슈나이더 일렉트릭 증강현실 솔루션의 모든 기능을 완벽하게 활용할 수 있다. 중앙에 파일 서버를 구축하고 유지보수에 관련된 매뉴얼이나 동영상 등의 파일들을 관리하고, 또 각 장비의 HMI에서 알람이 발생하면 관련 정보를 서버에서 불러온다. 이 솔루션은 데이터를 관리하고 제공하는 방법을 혁신해 가동 중단 시간을 줄여주고, 생산성을 높여 준다.

프로페이스 리모트(Pro-face Remote) HMI는 PC는 물론 스마트폰과 태블릿으로 작업을 할 수 있는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이다. 알람 기능을 통해 장치의 문제를 확인할 수 있고 방진복 착용 없이 클린룸 밖에서 모니터링하고 조작할 수 있어 작업자의 불편함을 해소한다. 현장의 문제를 사무실이나 집에서도 한눈에 해결할 수 있어, 빠른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 스마트기기와 PC에서도 사용할 수 있고 설치와 사용이 간단하다.

산업용 PC(Industrial PC) 프로페이스 PS6000 시리즈는 다양한 요구사항에 따라 선택이나 변경 가능한 모듈형 조합이 특징이다. 와이드 디스플레이 터치 모드는 까다로운 현장에 알맞게 기본 모드, 글로브 모드, 워터캔슬 모드 등 유연한 옵션을 제공합한다. PS6000 시리즈는 에코스트럭처 AOA의 런타임 서버, 리포트 파일 링크 솔루션의 파일 서버로 사용할 수 있고, GP-Pro Ex 소프트웨어도 설치돼 있어 프로페이스 리모트 HMI에도 적용할 수 있다.

반도체 생산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데 필요한 스마트한 솔루션으로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원격 솔루션이 주목받는 이유이다.

이향선 전자신문인터넷기자 hyangseon.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