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과외 시즌2 열세 번째 편에는 리버스 피봇을 교정하는 노하우를 소개한다.
리버스 피봇은 스윙 시 체중 이동이 반대 방향으로 진행되는 현상으로, 백스윙 시 체중이 오른발이 아닌 왼발에 실리는 경우를 말한다. 흔히 백스윙 톱에서 몸이 뒤집어지는 듯한 자세가 나오게 된다.
즉, 리버스 피봇은 체중이동이 올바르게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는 자세다. 이현지 프로는 리버스 피봇이 나오는 가장 큰 이유로 '스윙 시 골반의 잘못된 쓰임'이라고 말했다. 이현지는 "다운스윙 때 허리를 돌리는 것처럼 백스윙 때도 골반 회전이 돼야 한다. 골반이 회전하면서 백스윙이 시작돼야 하는데, 골반이 밀리면서 백스윙이 시작되면 체중이동을 전혀 할 수 없어 리버스 피봇이 발생하게 된다"고 말했다.
리버스 피봇을 교정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클럽을 눕혀 양손으로 잡고 골반에 클럽을 댄다. 이 상태에서 백스윙하듯 45도 오른쪽으로 골반을 회전한다. 그립을 잡고 이 자세 그대로 백스윙을 든다.
이현지는 "골반이 회전한 상태에서 백스윙으로 이어지는 느낌을 익히면서, 골반이 밀리는 게 아닌 회전하면서 스윙할 수 있도록 연습하면 리버스 피봇을 교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KLPGA 정회원 이현지 프로와 함께하는 골프과외 시즌2에서는 프로의 레슨을 1인칭 아마추어 시점의 카메라를 통해 생생하게 전달하고, 아마추어 혼자서 연습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매주 화, 수요일 인터넷 포털 뉴스면과 전자신문 홈페이지 등에서 만날 수 있다.
국가대표 상비군 출신의 KLPGA 정회원 이현지는 중앙대학교 스포츠과학부 골프학과를 졸업한 뒤 프리랜서 레슨 프로로 활동하고 있다.
1인칭 시점 골프레슨 시즌2 이현지의 골프과외는 골프 IT 기업 브이씨의 골프 시뮬레이터 브랜드 VSE가 제작을 지원했다.
정미예기자 gftrave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