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트레이닝닷컴을 통해 현장에 가지 않고도 다양한 교육 실습이 가능해집니다. 올해 보안, 간호 분야를 시작으로 다양한 실습 서비스를 제공하며 에듀테크 시장의 한 축으로 성장하겠습니다”
윤원석 라온화이트햇 전무는 '라온시큐업 2021'를 맞아 “국내 최초 비대면 실습 교육 플랫폼 이트레이닝닷컴 사업을 본격화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트레이닝닷컴은 비대면 실습 교육 플랫폼이다. 라온화이트햇은 코로나19 펜더믹으로 실습 교육에 제약이 따르는 상황에 착안, 실제 실습 현장을 가상현실(VR)로 구현하기 위해 이트레이닝닷컴을 개발했다.
윤 전무는 “이트레이닝닷컴은 블록체인 기반 DID를 적용, 보안성을 확보했고 대용량 콘텐츠나 서버 등 기술 자원을 클라우드 기반 가상화 공간에서 제공한다”며 “실습자에게 시공간 제약없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보안성, 안정성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라온화이트햇은 올해 이트레이닝닷컴을 통해 보안, 간호 실습 서비스를 우선 제공한다. 최근 충북대, 중앙대와 실증에 돌입했다. 검증을 거쳐 내년 본격 상용 서비스를 시작한다.
윤 전무는 “내년부터 각각 200여개 가량 되는 국내 보안, 간호 학과가 사용할 수 있도록 유료콘텐츠로 오픈할 예정”이라며 “이후 영어, 독일어, 베트남어 등 외국어 버전도 오픈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이트레이닝닷컴의 궁극 목표는 토탈 실습 플랫폼으로 진화다. 다양한 콘텐츠 개발 사업자와 협력해 실습 콘텐츠를 확대한다는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드론 운전, 바리스타 등의 콘텐츠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과정에서 촉각 적용 등 한층 고도화된 기술도 적용할 계획이다.
윤 전무는 “VR 특성, 실감형 콘텐츠등을 융합해 가상의 영역에서 새로운 체험을 하는 게 메타버스”라며 “자신을 가상화하는 메타버스 버전 이트레이닝닷컴의 개발도 구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세계 에듀테크 시장은 2025년 450조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코세라 등 대형 미국 기업은 비대면 학위 과정까지 운영할 정도로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이런 기업들 틈에서도 이트레이닝닷컴의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내다봤다.
윤 전무는 “대다수 에듀테크 플랫폼이 여전히 동영상 중심이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는 초기단계”라며 “실습이라는 강점을 살려 에듀테크 시장의 한 축으로 자리잡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최호기자 snoop@etnews.com
-
최호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