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메이드컨설팅(대표 최영철)은 SQL 품질관리 솔루션 '오픈팝(OPEN-POP)' 신규 버전을 출품했다.
오픈팝은 선제적인 데이터베이스(DB) 성능장애 예방을 구현하는 솔루션이다. SQL의 개발단계부터 배포·운영에 이르는 전 과정에 걸쳐 각 단계에서 요구되는 SQL 품질의 점검·검증·진단을 통해 DB 성능장애 유발요인을 조기에 발견해 조치한다.
DB 성능장애 유발요인은 △품질 및 성능 부적합 SQL 방치 △SQL PLAN 변경 △트랜잭션 및 데이터 급작스런 증가 △DB 점검 및 관리 소홀 △사전 성능영향도 분석 없는 DB 운영환경의 변경 등이다. 이 같은 문제로 SQL 및 애플리케이션 성능이 저하되고 애플리케이션 작동이 멈추거나 응답시간이 지연돼 결국은 DB 장애가 발생하게 된다.
오픈팝은 이런 위험요소로부터 DB·SQL 성능과 품질을 최적화하고 성능장애를 예방하기 위해 개발단계에서 개발자 중심의 실시간 SQL 품질 점검 및 개선환경을 제공해 SQL 품질과 성능의 위험 요소를 제거한다.
배포 단계에서는 형상 및 배포 관리 도구와의 연계를 통해 성능 부적합 SQL의 운영 유입 차단이 가능하도록 통제한다.
운영 단계에서는 신규 배포된 SQL의 초기 성능에 대한 변화추이 분석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빠른 시간 내에 안정화시키도록 했다. 기존 운영 중인 SQL에 대한 장애유발요인 점검과 성능에 대한 종합 진단을 통해 장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으며 운영DB의 상태와 성능에 대한 종합적인 진단과 분석을 제공한다.
운영 DB의 환경 또는 운영 플랫폼 변경 시 현재 운영 중인 SQL의 성능과 새로운 환경에서 실행될 SQL의 성능에 대한 비교 검증 후 최적화를 통한 조기 검증 및 안정화를 구현한다. 최근 DB 업그레이드와 U2L 등으로 시장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최영철 오픈메이드컨설팅 대표는 “오픈팝은 E2E 관점의 생애주기적 SQL 성능최적화 관리 솔루션으로서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며 “기능의 자동화 범위를 점차 확대하여 궁극적으로는 완전 자동화 프로세스의 구현을 그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고객은 SQL 성능문제를 사전에 예방해 문제해결을 위한 투자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조기 안정화된 운영시스템은 업무서비스 품질 향상에 큰 도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권혜미기자 hyemi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