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줌이 개발한 '스마트우편함 솔루션 v1.0'은 비대면·비접촉 정보보호기술을 적용한 전자식 우편함 관리 솔루션이다. 자체 개발한 사물인터넷(IoT) 장치(스마트잠금장치 등)와 스마트폰 앱으로 대면하지 않고, 기다림과 보안걱정 없이 우편물을 관리하도록 해준다.
스마트우편함 솔루션의 특화기술은 IoT 장치(OTP 생성·인증, 근거리통신) ↔ 스마트폰(앱, 근거리통신) ↔ 보안인증서버(OTP인증·생성)를 연계하는 원천특허기술이다. 양방향 OTP 보안인증을 통해 스마트우편함의 스마트잠금장치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원격 제어할 수 있다.
기존 휴대용 OTP 인증방식이 아닌 IoT 장치(스마트잠금장치 등)와 인증서버를 모바일 이동통신망으로 연계해 OTP 보안인증을 처리한다. 사용자 개입이 전혀없는 편리하고 강력한 보안인증방식이다.
IoT 장치와 인증서버 양쪽 OTP 패턴을 모두 분석, 해킹에 완벽하게 대비할 수 있다. 접속 때마다 일회성 패스워드를 분석하고 인증하기 때문에 패스워드 노출이 되지 않고 안전하게 보호한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원격제어기술은 네트워크 전용망 없이 집배원(배달원)·관리자의 스마트PDA와 사용자(세대원) 스마트폰 통신망으로 연계, OTP 보안인증을 통해 스마트우편함 도어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열어준다. 사용정보는 운영서버로 전송해 저장된다.
집배원 스마트 PDA 앱은 등기우편·택배 바코드 스캔만으로 해당 주소지 우편함을 자동으로 열어준다. 세대원 스마트폰앱은 세대 우편함만 열 수 있고, 세대원 등록·삭제는 세대주(마스터)의 앱에서 가능하다.
안호천기자 hcan@etnews.com
-
안호천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