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아이컴퍼니 '덴티아이 v2.0'은 학생구강검진과 아동치과주치의 정책 관련 사업안내서, 동의서, 문진표, 검진결과 통보서, 진료내역서, 비용청구서 등 수기로 관리하던 행정 서류를 전자문서 형태로 개선했다. 행정업무와 관리업무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게 목적이다.
구강의료데이터 표준화를 통해 지역사회(시·군·구 및 시도, 보건소, 학교) 구강 보건지표와 구강건강정책, 보건사업 추진 근거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전문 구강관리 시스템을 통한 구강의료 데이터 수집, 관리 노하우를 활용해 국내외 최초로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머신러닝을 활용한 구강의료데이터 표준화 기술을 통해 국가구강건강실태조사 비용·기간을 단축하고 구강건강 정책과 연관 산업의 신시장을 창출하고 있다.
덴티아이의 AI 구강관리 관리 및 모니터링 웹 시스템은 앱과 연동돼 대상자(회원) 관리, 교육이수 여부 모니터링, 구강상태 확인, 종합실적 모니터링 등 기능을 포함, 대상자 또는 보호자는 구강검진 결과를 AI 진단 리포트로 확인할 수 있다.
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치과 의료 지식을 기반으로 진단·상담을 제공한다. 취약·특수 계층 예방 진료로 적기에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 과도한 비용지출을 방지할 수 있다.
기존 전문구강관리 서비스에 포함된 환자 데이터 분석과 상태 진단 제공의 경우 회당 약 10만원의 비용이 부과된다. 병의원 역시 비표준화된 구강보건교육 업무 체계로 인해 시간당 비용 추가 소모된다. 덴티아이는 개인·유형별 맞춤 지능형 구강보건 교육 콘텐츠를 제공, 치과의사와 치위생사가 진행하는 상담과 예방관리교육 업무를 표준화하기 때문에 전체 소요 시간을 절감함으로써 전반적 비용을 줄여준다.
안호천기자 hcan@etnews.com
-
안호천 기자기사 더보기